새로운 미래성장 추진 갈무리

내실강화, 책임경영 경영키워드로 불확실성 돌파

소통경영 통해 자율과 책임감 있는 조직문화 구축

정몽구 현대차그룹회장

 “내실강화, 책임경영 통해 불확실성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성장 추진하자“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세계 경제의 ‘저성장 기조’와 ‘보호무역주의 확산’이라는 경제복병을 물리치고 새로운 미래성장 추진을 갈무리 할 경영키워드로 ‘내실강화’와 ‘책임경영’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무엇보다 먼저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부문간 소통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상품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올해 글로벌 생산판매 825만대를 달성하자고 강한 신년메시지를 피력했다.

이재훈 기자 ljh@ceomagazine.co.kr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 대내외 불확실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경영방침으로‘내실강화, 책임경영’을 제시하고, 새로운 미래성장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몽구 회장은 불확실성 극복을 위해▲민첩하고 유연한 대응 ▲부문간 소통협력 강화를 강조했으며,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조직문화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어려운 여건에서도 ▲R&D 투자 확대 및 핵심 미래 기술 내재화▲상품경쟁력의 획기적강화를 통해 미래 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당부했다.

글로벌 10개국 35개 생산공장 체제

이와 함께 성장추구를 위해 글로벌 저성장 전망에도 ▲글로벌 825만대 생산·판매와 멕시코·창저우공장 안정화 및 중국충칭공장 성공적 가동 등 ▲10개국 35개 생산공장 체제를 통한 신규시장 개척 의지를 피력했다.

정몽구 회장은 올해 경영환경에 대해 “세계 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자동차 산업 경쟁 심화에 따라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하고 “‘내실강화’와 ‘책임경영’을 통해 외부 환경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미래 성장을 추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조직 문화를 구축해 임직원들의 역량을 집중, 대내외 불확실한 환경을 극복해 나가고, 미래 성장을 위한 토대를 확고히 다진다는 방침이다.

정몽구 회장은 특히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자율주행 등 핵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변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기술 선점을 위해 국내 및 글로벌 연구소뿐 아니라 스타트업 등과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을 통해 미래 기술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2020년 28종이상 친환경차 출시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내재화 하고 있으며, 한국 및 중국 등에 자체 구축한 빅데이터 센터 기반으로 커넥티드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경쟁력 있는 친환경 기술 개발 및 상품성 강화를 통해 2020년까지 28종이상의 친환경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정몽구 회장은 또한 “세계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꾸준히 유지하고 판매와 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혁신을 통해 고객 신뢰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매년 10개 차종 이상 신차 공개

현대차그룹은 고급차·친환경차 등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연간 10개 차종 이상의 신차 출시를 통해 시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SUV 신차 출시와 생산 확대를 추진, 글로벌 SUV 판매를 강화할 계획이다. 소형부터 대형까지 SUV 풀라인업을 갖추고, 크레타 등 신흥시장을 겨냥한 가격 경쟁력 높은 SUV는 물론 선진 시장에 선보일 신형 SUV를 통해 경쟁력을 높인다.

친환경차 시장 공략도 가속화한다.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출시, 하이브리드, 전기차와 함께 아이오닉 라인업을 완성하고, 그랜저 하이브리드,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차종을 다양화한다.

브랜드 신차 G70 공개 예정

이와 함께 제네시스 브랜드 신차 G70를 선보이고, 미국에는 G80 상품성 개선모델을 투입해 프리미엄 브랜드 기반을 확고히 다진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판매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시장별로 상이한 판매 환경과 제도·법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역별 특화 차종 개발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정몽구 회장은 이어 “금년 가동되는 충칭공장을 포함해 전세계 10개국 35개 생산공장 체제를 확립하고, 판매망과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대차그룹은 멕시코공장과 창저우공장에 지역 전략 신차를 투입하고, 올해 충칭공장 완공을 통해 신규 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825만대를 생산, 판매할 계획이다.

글로벌 컨트롤 타워 통합신사옥 건립

이와 함께 정몽구 회장은 “향후 그룹의 글로벌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통합 신사옥을 차질 없이 추진해 새로운 미래 도약의 초석을 다져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글로벌 비즈니즈센터는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상징으로, 초일류 기업 도약의 중심이 되는 것은 물론 국내외 전 사업장을 연결하는 그룹 중추 역할을 하게 된다.

정몽구 회장은 철강부문과 건설부문에 대해서도 “첨단 소재 개발을 확대해 완성차의 품질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새로운 공법 개발과 고부가가치 사업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투명경영과 사회공헌활동 강화

마지막으로 정몽구 회장은 “투명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국민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각 계열사별로 주요 사업장에서 시무식을 가졌다. 불확실성 증대에 따라 그룹사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산업별 환경변화에 능동적이고 자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차원이다.

"품질만큼은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다"

품질은 제품의 근본적인 경쟁력인 동시에

고객의 안전과 감성적 만족에 직결되는 요소이며

우리의 자존심이자 기업의 존재 이유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은 ‘품질 제일주의’를 바탕으로 임직원들에게 품질에 대한 중요성을 항상 강조하고 있다. 특히 임직원들과의 회의 자리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믿고 탈 수 있는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이며, 그 기본이 바로 품질이다”라고 늘 강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아울러 “품질은 제품의 근본적인 경쟁력인 동시에 고객의 안전과 감성적 만족에 직결되는 요소이며 우리의 자존심이자 기업의 존재 이유”라고 품질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동시에 “품질만큼은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다는 각오를 항상 마음속에 새겨 달라”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1990년대만 해도 국내기업에만 머물던 현대차와 기아차를 글로벌 업의 반열에 올린 것은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의 강력한 리더십이었다.

2000년 국내 최초로 자동차 전문그룹 출범정몽구 회장은 1999년 현대기아차 대표이사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2000년 국내 최초로 자동차 전문그룹을 출범시키며 품질경영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 경영실적을 비약적으로 성장시켰다. 특히 정몽구 회장은 품질경영을 강력하게 추진했다. 미국, 유럽 등 해외시장 방문을 통해 품질불량 차종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곧바로 회사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판매급감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인식한 정 회장은 품질경영을 진두지휘하기 시작했다.생산, 영업, A/S 등 부문별로 나뉘어져 있던 품질관련 기능을 묶어 품질총괄본부를 발족시키고 매달 품질 및 연구개발, 생산담당 임원들을 모아놓고 품질관련 회의를 주재했다. 시중에 팔리고 있는 차에 대한 문제점을 점검하는 것은 물론 개발 중인 차의 실물을 회의 참석자들과 함께 만져보고 들여다보며 품질 개선방안을 하나하나 지시했다. 또한 정몽구 회장은 취임 이후 미국, 유럽 등 해외시장 방문을 통해 품질 불량 차종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곧바로 회사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판매급감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인식한 정 회장은 품질경영을 진두지휘하기 시작했다. 1999년 현대차 회장으로 취임한 정 회장은 그 해 초 미국을 방문했다. 수출현장을 직접 점검하기 위해서였다. 정 회장은 한국 근로자들이 열심히 만들어낸 차량이 미국 시장에서는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현대차는 당시 품질이 뒷받침되지 못해 소비자들로부터 리콜요청이 쇄도했다. 미국 현지 언론은 현대차의 이런 저품질을 문제삼아 가십의 주제로 삼기도 했다.NBC의 코미디 프로그램인 ‘ 니 카슨 쇼’ CBS의 ‘ 이비드 레터맨 쇼’ 은 프로그램에서는 당시 미국 정부의 잘못된 정책 결정을 현대차 구매 결정과 비교했을 정도였다.당시 미국 딜러들은 정 회장을 만나 너도 나도 나서서 차가 좋지 않으니 못 팔겠다며, 좋은 차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이처럼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 품질에 대해 혹평을 들었던 정 회장은 1999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자 마자 제이디파워에 품질과 관련된 컨설팅을 받도록 지시했다. 좋은 품질의 차를 생산해야 한다는 정 회장의 철학 때문에 생산라인을 중단시키기도 하고 신차출시 일정이 미뤄지기도 했다.

1999년 미국서 ‘10년 10만마일 워런티’선언 이와 함께 정몽구 회장은 1999년 미국시장에 ‘10년 10만마일 워런티’를 내세웠다.당시 도요타나 혼다 등 일본의 경쟁사들은 현대차의 ‘10년 10만마일 워런티’를 두고 “미친짓”이라고 비웃었다. 당시만 해도 ‘2년 2만4천마일 워런티’가 일반적이던 때였다. 현대차의 ‘10년 10만마일 워런티’ 마케팅을 두고 “과거의 실패를 되풀이하는 바보짓”이라는 비아냥도 들렸다. 그러나 현대차는 흔들리지 않았다. 꿋꿋이 밀고 나갔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10년 10만마일 워런티’를 비웃던 경쟁회사들이 이젠 오히려 현대차를 따라하고 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일본차들의 워런티는 ‘3년 3만6천마일’로 늘어나더니 슬그머니 ‘5년 6만마일 워런티’를 채택하는 회사들도 생겨났다. 이후 정몽구 회장의 품질경영은 ‘품질 안정화’에서 ‘품질 고급화’라는 새로운 화두로 업그레이드됐다.

품질 안정화에서 품질 고급화로 업그레이드정몽구 회장은 지난 2011년 미국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금까지 현대기아차가 ‘품질 안정화’를 위해 임직원 모두가 애써왔지만 앞으로는 ‘품질 고급화’에 주력해야 할 때”라며,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 수준을 넘어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감성을 만족시키는 품질 수준에 도달해야 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라고 말한 바 있다.정몽구 회장이 ‘품질 고급화’를 강조한 것은 현대기아차가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한 것으로, ‘품질 고급화’를 통해 판매확대는 물론 현대기아차가 고급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이러한 품질경영의 성과는 ▲제이디파워의 신차품질조사 및 내구품질조사 ▲오토모티브 리스 가이드의 잔존가치 평가 등에서 연이어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입증되고 있으며, ▲제네시스, 아반떼의 북미 올해의 차 수상 ▲아반떼의 캐나다, 남아공 올해의 차 선정 ▲쏘나타 중국 CCTV 주관 올해의 차 선정 등 글로벌 시장 곳곳에서의 ‘올해의 차’ 수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정몽구 회장의 품질경영 메시지 발췌록]

▲2002년 1월 현장 점검차 울산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생산과 품질향상에는 만족이란 있을 수 없다”

▲2004년 10월 8일 기아차 경영전략회의에서“디자인, 성능, 가격 등에서 선두에 서야 하며 이는 회사의 흥망성쇠와 직결된다”

▲2004년 11월 생산준비에 한창인 미국 앨라배마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내년 3월 ‘Made in USA’로 본격 생산에 들어갈 쏘나타 신차는 현대차의 얼굴이자 자부심이다, 미국 고객과의 첫 만남이 최고 품질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품질 시스템을 갖추고 진정한 ‘월드베스트카’를 생산해 달라”

▲2004년 6월 양재동 현대차 사옥에서 열린 월례조회에서“J.D.파워 조사결과에서 당초목표보다 3년 앞당겨 도요타를 제친 것은 그 동안의 품질, 현장경영의 결실이다. 양적 성장과 가격경쟁에서 더 나아가 질적 성장을 이루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나가겠다”

“정신무장을 새롭게 하고 위기의식을 갖고 미래에 대비, 의식개혁에 나서야 한다”

▲2004년 5월 서울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기아차 전세계 대리점 대회에서“이제는 가격경쟁력에서 품질경쟁력으로 브랜드 이미지 변신을 선언해야 할 때다”

“전세계 고객에게 품질을 약속할 수 있는 명차브랜드를 제공할 것이다”

▲2006년 1월 현대기아차 신년 시무식에서“품질은 제품의 근본적인 경쟁력인 동시에 고객의 안전과 감성적 만족에 직결되는 요소이며, 나아가서 우리의 자존심이자 기업의 존재의 이유이다”

“품질만큼은 ‘무엇과도 타협할 수 없다’는 각오를 다시한번 새롭게 다져 달라”

▲2006년 2월 울산공장 방문 현장에서 임직원들을 격려하며“생산성 향상과 최고의 품질확보로 수익성 개선에 모든 임직원이 함께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2006년 2월 인도공장 방문 현장에서“60만대 생산 확대를 통해 인도 내수시장에서 선도메이커로 자리매김함은 물론 내수시장 2위에 만족하지 않고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 생산량이 대폭 확대되는 만큼 생산성 및 품질증대에도 최선을 다해달라”

▲2006년 9월 인도 생산라인 및 2공장 건설현장을 둘러보며“현대차가 무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해외공장의 품질수준도 매우 중요하다. 현대차 해외수출의 전진기지가 될 인도공장의 최고 품질수준 확보에 만전을 기해달라”

▲2006년 10월 기아차 조지아공장 기공식에서“기아차는 투명하고 철저한 품질경영을 통해 조지아 공장이 흑자경영을 실현하고 안정된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함은 물론 조지아주의 경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기업시민이 되고자 한다”

▲2007년 1월 현대기아차 신년 시무식에서 “품질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품질개선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2009년 8월 미국 현지공장 방문 현장에서 “최고의 품질 확보와 높은 생산성을 위해서 현장 직원들의 교육을 독려하라“

▲2010년 8월 밥 라일리 앨라배마 주지사와의 환담 자리에서“올해 전 세계 시장에서 현대기아차가 540만대 판매 목표달성이 가능한 가장 큰 요인은 지금껏 전사적으로 품질경영을 강화해 왔기 때문이다"

“철저한 품질경영을 바탕으로 향후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총 600만대 이상의 판매 목표를 계획하고 있다”

▲2011년 6월 미국 현대기아차 현지공장 방문 현장에서“지금까지 현대기아차가 ‘품질 안정화’를 위해 임직원 모두가 애써왔지만 앞으로는 ‘품질 고급화’에 주력해야 할 때이다.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 수준을 넘어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감성을 만족시키는 품질 수준에 도달해야 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이다”

▲2012년 8월 미국 기아차 조지아공장 방문 현장에서“확실한 품질 점검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안정적인 차량 공급을 통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 하라”

▲2013년 10월 유럽 현대기아차 현지공장 및 유럽기술연구소 방문 현장에서“유럽시장이 회복의 기미를 보이는 지금, 생산에 만전을 기해 유럽 고객 감성을 충족시키는 고품질의 자동차로 브랜드 신뢰도를 강화하라”

“유럽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현대기아차는 시장점유율을 상승시키며 선전하고 있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뒷받침되지 않아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이제는 질적인 도약이 중요한 시점이며, 유럽 전 임직원이 역량을 집중해 품질 고급화, 브랜드 혁신, 제품 구성 다양화 등을 추진, 앞으로를 준비하라”

▲2014년 9월 현대차 터키공장 방문 현장에서“회복기에 접어든 유럽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신차의 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터키産 i20가 유럽 판매 지형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품질 고급화에 전력을 기울이라”

▲2017년 신년 시무식에서

“올해는 내실 강화와 책임경영을 통해 외부 환경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미래 성장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경쟁력을 꾸준히 유지하고 판매와 서비스 분야의 새로운 혁신을 통해 고객 신뢰를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고급차·친환경차 등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연간 10개 차종 이상의 신차 출시를 통해 시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자율주행 등 핵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변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향후 그룹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통합신사옥을 차질 없이 추진해 새로운 미래 도약의 초석을 다져나갈 것입니다.”

“투명 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강화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국민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회사에 대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올해 목표한 ‘글로벌 825만대 생산·판매’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