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디시 럭셔리 SUV의 정점을 찍다

​올 해 최고의 SUV는 단연 볼보 XC90을 손꼽는다. 프리미엄 대형 SUV 볼보 XC90은 볼보 특유의 보수적인 디자인 이미지를 벗어나 세련됐고 최첨단 기술까지 대거 탑재됐기 때문이다. 볼보 브랜드 이미지를 한층 끌어올리며 볼보 미래 이미지 전체를 선도해나갈 걸작이다.

볼보 올 뉴 XC90의 인기가 매섭다. 볼보 전체 판매를 견인하고 있는 것은 물론 볼보 브랜드 이미지 자체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그야말로 보기드문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올 뉴 XC90은 사람 중심의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파워풀하고 효율적인 파워트레인이 조화를 이룬 스웨디시 럭셔리 SUV이다. 기능미와 심플함을 중시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볼보 특유의‘사람 중심(Human-centric)’ 철학으로 섬세하게 풀어냈으며, 타 모델을 압도하는 최고 사양의 안전과 편의 시스템으로 진정한 럭셔리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볼보자동차의 최신 반자율기술 등 다양한 최신 기술을 올 뉴 XC90의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하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경쟁력을 강화했다. 총 12개의 LED를 통해 주행속도, 경고 및 정보 기호 등의 주행정보를 전달해주는 HUD(Head Up Display)와 교차로에서의 추돌 위험성과 동물과의 추돌 위험성을 감지하는 업그레이드된 긴급제동 시스템, 평행주차와 직각 주차까지 지원하는 자동주차시스템을 전 트림에 제공한다.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Drive-E Powertrains)적용

올 뉴 XC90에는 볼보자동차가 지난 2014년 출시한 친환경성, 효율성 그리고 파워풀한 엔진을 지향하는 볼보의 새로운 엔진계통인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Drive-E Powertrains)’를 적용했다. ‘드라이브-이 파워트레인’은 볼보자동차의 새로운 엔진과 트랜스미션의 명칭으로, 첨단 기술이 집약된 신형 4기통 가솔린 또는 디젤 엔진과 8단 기어트로닉 변속기가 조화를 이룬다. 세계 최초 i-ART 기술 적용, 슈퍼차저 및 터보차저 활용, 그리고 엔진 경량화를 통해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갖춘 것이 특징이다.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은 연료효율성은 높이고 배출가스는 줄일 수 있게 설계됐다. 그 중에서도 XC90 D5 AWD에 적용된 드라이브-E 4기통 파워트레인은 기존 파워트레인 라인업 대비 중량을 최대 45kg 절감한 것은 물론, 연료 효율성을 최대 35% 개선했다. 또한, 첨단 부스트 기술과 터보차저 및 슈퍼차저의 혁신적인 활용으로 높은 반응속도와 파워를 자랑하며, 이를 통해 강력한 성능과 주행감을 제공한다.

디젤 엔진에는 특히,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지능형 연료분사 기술 ‘i-ART(Intelligent Accuracy Refinement Technologies)’를 적용해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이뤄냈다. ‘i-ART’는 각 인젝터마다 설치된 인텔리전트 칩이 연료 분사압력을 모니터링해 각 연소행정마다 최적의 연료량이 분사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다양한 속도 영역에서 최고의 주행감을 제공함과 동시에 높은 효율성을 실현한다.

가솔린 엔진인 T6엔진은 다운사이징 2.0리터 4기통 엔진임에도 불구하고 수퍼차저와 터보차저를 동시에 적용하는 등 볼보자동차의 최신 기술을 집대성 해 최대 출력 320마력, 최대 토크 40.8kg•m라는 파워풀한 성능을 갖췄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인 T8이 적용된 올 뉴 XC90은 수퍼차저와 터보차저를 동시 적용한 볼보자동차의 4기통 2.0리터 가솔린엔진과 전기 모터가 결합되어 최고 출력 400마력(가솔린 엔진 313마력+모터 87마력)을 발휘하는 고성능 SUV이다. 가솔린 엔진으로 2,200-5,000rpm 구간에서 최대 토크 40.8kg•m, 전기 모터로는 낮은 엔진 회전 구간에서(0-3,000rpm) 최대토크 24.5 kg•m를 발휘한다.

볼보자동차의 올 뉴 XC90 T8 파워트레인에 적용된 엔진기술인 ‘트윈 엔진’은 가솔린엔진의 동력으로 앞바퀴를 구동시키고, 약 80마력의 전기모터가 뒷바퀴를 구동하는 4륜구동 시스템 기술을 일컫는다. 고압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터널 모양의 콘솔 안에 위치해 최상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중량을 분산해 주어 향상된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 뉴 XC90의 4륜구동에는 오프로드 주행성을 극대화하고 언덕에서의 안전적인 주행을 보장하기 위해 ‘경사로 감속 주행장치(Hill Decent Control, HDC)'를 모두 기본 적용했다. 경사로 감속 주행장치는 자동변속기에서 1단 또는 후진 기어 상태에서 가속과 브레이킹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시스템으로, 최대 속도를 전진 기준 시속 10km/h로, 후진 기준 7km로 유지시켜 준다. (단, 시속 10km 이상으로 가속할 경우에는 내리막길 제어장치가 자동으로 해제되고, 10km 이하로 속도가 줄어들 경우에 재작동한다.) 이는 미끄럽고 거친 내리막길에서 급격한 하중 이동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해준다. 또, 눈 쌓인 언덕길과 대형 건물의 주차장 등에서 차량을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운전자는 또한 모든 트림에 기본 제공되는 5가지 주행모드를 도로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연료 효율을 향상시켜주는 에코(ECO)모드, 일상 주행에 유용한 컴포트(Comfort)모드, 스포티한 주행을 즐길 수 있는 다이내믹(Dynamic)모드, 험지 주행에 적합한 오프로드(Off-Road) 모드, 동력전달 방식 등 운전자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주행환경을 설정할 수 있는 개인(Individual)모드이다.

에어 서스펜션이 지원되는 4륜구동 시스템

기존 스프링과 쇽업쇼버로 구성된 서스펜션 대신 에어 서스펜션(Air Suspension)을 적용해 승차감을 향상시켰다. 차량 내 탑승인원의 수나 적재물건의 무게와 상관없이 일정한 승차감을 유지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에어 서스펜션은 샤시 또는 서스펜션의 위치를 조정해 올 뉴 XC90의 전 트림에 기본 제공되는 다섯 가지 주행 모드의 경험을 아래와 같이 극대화 해준다.

올 뉴 XC90의 외관 디자인은 북유럽 특유의 심플한 ‘스웨디시 럭셔리’의 정수를 보여준다. 타인을 배려하는 문화가 뿌리깊은 북유럽 사회를 배경으로 발달한 볼보자동차는 올 뉴 XC90에서 인간적이면서도 기능성을 중시하는 북유럽 디자인의 전통을 극대화했다. 볼보는 실용성이 돋보이는 심플함(Simplicity)으로 대변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코드를 이전의 모델들 보다 더욱 세련되고 모던한 방식으로 풀어냈다.

볼보가 강조하는 ‘사람을 위한 디자인’의 요소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이드 미러를 A필러가 아닌 도어에 장착해 운전자의 좌우측방 시야 확보가 더욱 쉬워졌다. 이는 차량의 측면을 타고 지나가는 공기저항의 흐름을 보다 원활하게 하는 에어로 다이내믹 디자인의 요소이기도 하다. 또, 수직으로 디자인된 프런트 노즈(Front Nose, 차량의 그릴과 범퍼 앞부분을 총칭)는 정면의 보행자와 충돌하는 경우에 보행자에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시켜 충격을 최소화한다.

 

토르의 망치 닮은 LED 헤드램프

T자형 헤드램프와 볼보의 새로운 아이언마크가 적용된 세로 모양의 그릴은 새로운 볼보의 디자인을 상징하는 아이콘이다.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토르의 망치(Thor Hammer)’라는 애칭으로 더욱 유명한풀-LED 헤드램프는 올 뉴 XC90의 강인한 전면부 인상을 완성해준다. 올 뉴 XC90을 시작으로 향후 볼보의 모든 제품에는 T자형 주간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토르의 망치는 이제 볼보 브랜드만의 새로운 헤리티지 디자인 요소로 자리잡았다.

또, 볼보 89년 역사상 최초로 적용된 세로 모양의 그릴은 차량을 보다 중후하면서도 웅장하게 보이게 해준다. 차량 디자인 변화에 발맞춰 보다 세련된 느낌으로 변모한 아이언마크의 화살표도 그릴의 대각선에 일치시켜 그릴 전체의 디자인을 보다 일체감 있게 완성했다..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넓어지는 디자인으로 안정감이 느껴지는 후면부 디자인의 정점은 스웨덴의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유선형 LED 리어램프로 완성된다. 산과 드넓은 들판 사이에 나 있는 유선형의 도로가 연상되는 후미등은 볼보만의 유니크한 상징 중 하나다. 후면부 디자인 또한 간결함을 지향해 크롬장식을 과하지 않게 배치했다. 경쟁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추구하는 화려한 디자인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기능미가 돋보이는 우아함에 집중했다. 100% 천연 우드 트림을 적용해 실내 공간은 전체적으로 자연을 닮은 따뜻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냈다.

태블릿 PC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세로형 9인치 센터 콘솔 디스플레이(Center Console Display)로 센터페시아 내의 버튼을 최소화하고 세련미를 극대화했다. 스마트폰 화면전환 방식을 그대로 채택해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한 운전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실현했다. 터치스크린 방식은 마찰을 통한 정전기 방식이 아닌 적외선을 이용하는 방식을 적용해 큰 압력 없이 가벼운 터치만으로도 조작이 가능하다. 768X1020픽셀의 해상도를 자랑하며, 빛의 난반사를 방지하기 위해 반사방지코팅 처리를 했다.

극장식 배열구조의 인체공학 시트

볼보자동차가 자랑하는 인체공학적 시트는 1열부터 3열까지의 시트 높이를 모두 다르게 설치해 극장식 배열구조로 설계했다. 이로 인해 차량 내 모든 탑승자에 탁 트인 전방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보다 안락한 승차감을 즐길 수 있다. 2열 시트에는 볼보가 세계 최초 개발한 어린이용 부스터 시트를 가운데 좌석에 배치했으며, 충분한 레그룸 확보를 위해 앞뒤로 간격을 최대 120mm까지 조절할 수 있게 했다. 3열 좌석 또한 170cm 신장의 성인이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넉넉한 공간을 확보했다. 인스크립션 트림의 시트에는 최고급 소가죽인 나파(Nappa) 가죽을 적용하고 1열의 운전석과 조수석의 좌석에 마사지 기능도 추가했다.

인텔리세이프 반자율주행 기술 기본적용

세계 최초의 안전 기술을 20개 이상 보유한 볼보자동차는 인텔리세이프(Intelisafe, 볼보의 지능형 안전 시스템의 총칭)시스템 또한 최신 기술을 대거 보강했다. 또, 지난 1월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한 The New S90에 최초로 적용해 화제를 모은 바 있는 반자율주행(Semi-autonomous Drive) 기술을 전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했다.

파일럿 어시스트 II는 조향장치의 도움을 받아 자동차가 차선을 유지해 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로,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개발 중의 중간 단계의 기술이다.

파일럿 어시스트 II 기술은 가속과 제동을 관리하면서 자동으로 앞 차와의 간격을 사전에 설정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유지해주는 ACC(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daptive Cruise Control)기술과는 달리, 전방에 감지되는 차량이 없어도 최고 140m/h속도를 유지해 차선 이탈 없이 달릴 수 있게 해준다. 파일럿 어시스트 II 기술 적용으로 운전자는 차선이 표시되어 있는 고속도로를 오랜 시간 달리는 등의 장거리 주행 상황에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파일럿어시스트 II는 완벽한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단계로써, 운전자가 양손을 스티어링 휠 위에 위치하는 것이 요구된다. 운전자가 핸들에 올려놓지 않는 상황에서는 조향 보조가 자동적으로 종료된다.

볼보자동차는 올 뉴 XC90을 출시하면서 도로 이탈 사고 시에 발생할 수 있는 흉추와 요추 부상을 방지 및 완화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도로이탈 보호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도로에서 이탈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운전자를 재빠르게 시트에 최대한 밀착시켜 부상을 최소화 해주는 기술이다.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 개발한 긴급제동 시스템인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 긴급 제동 시스템)’ 기술 또한 업그레이드 됐다. 긴급제동 시스템은 주야간에 상관없이 상시 작동한다.

올 뉴 XC90에 적용된 ‘파크 어시스트 파일럿(Park Assist Pilot)’ 기능은 평행주차는 물론 직각주차까지 가능하다. 차량의 전면과 후면에 설치된 4개의 초음파센서가 주차가능 공간을 감지해 센터 콘솔의 대형 화면을 통해 평행 및 직각 주차 가능 여부를 알려준다.

이밖에 360도 카메라 기술이 인스크립션 트림에 적용됐으며 영국의 하이엔드 스피커인 바워스&윌킨스(B&W, Bowers & Wilkins)를 적용했다.

볼보자동차의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IAQS)’은 차량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와 같은 유해 물질이 차량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올 뉴 XC90에는 수납이 발달한 북유럽 자동차답게 트렁크 내 쇼핑백고리와 홀더, 냉장기능이 지원되는 글러브 박스 등의 다수의 수납공간을 차량 곳곳에 배치했다. 핸즈프리 테일게이트(Hands Free Tailgate) 기능도 지원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