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보완대체의학, 국내에서도 정부차원의 지원대책이 필요”

 

 

대한요법카이로프랙틱협회(KTCA) 김태영(의학박사) 회장

 

국내외 유명공중파 TV방송과 세계적인 언론사인 프랑스 AFP통신을 비롯한 유력언론에 3천여회 이상 소개된 보완대체의학 세계적 권위자 대한요법카이로프랙틱협회(KTCA) 김태영 박사는 국내 홈카이로프랙틱사와 스포츠마마사지사 및 스포츠의무트레이너 등 전국100만 건강직능인을 대표하는 인물로서 지난 30여 년간 보완대체의학 발전과 스포츠의학발전을 위해 관련기관단체와 대학에서 후학양성을 위해 공헌한 인물이다. 또한 바르셀로나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황영조 선수와 국민마라토너 이봉주 선수, 애틀란타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투과니, 올림픽과 세계선수권자인 아벨안톤 등 세계슈퍼스타급 선수들이 김태영 박사로부터 스포츠 부상치료와 체력관리를 받는 등, 국내는 물론 세계최고의 스포츠의학자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저명 학자이다. 이에 대한요법카이로프랙틱협회(KTCA)의 김태영 회장을 만나 보완대체의학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과제에 대해 주문해 보았다.

현재 카이로프랙틱은 전 세계적으로 각국 자국민들의 척추건강관리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보완대체요법으로 자리매김한지 한참이 되었다. 이에 국내에서도 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나아가고 있는 단체가 있다. 그곳은 대한요법카이로프랙틱협회(KTCA)이다. 이 협회는 독특한 카이로프랙틱테크닉을 지난 30여 년간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그들만의 노하우를 강조하고 있다. 이 협회의 수장인 김태영 박사는 지난 1985년 한국카이로프랙틱연구원과 대한요법카이로프랙틱협회를 설립하여 카이로프랙틱의 종주국인 미국을 비롯한 일본의 카이로프랙틱 기술을 연구하고 또한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카이로프랙틱기술에 많은 관심을 갖고 연구를 거듭한 끝에 한국인체형에 가장 적합한 카이로프랙틱기술을 개발하거나 미국과 일본식 카이로프랙틱기술을 한국인체형에 적합하도록 변형화 시켜 수많은 임상실험을 걸쳐 마침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카이로프랙틱테크닉을 지난 30여 년간 국민들의 척추건강증진과 수술, 약물요법이 필요 없는 효과적인 카이로프랙틱기술을 보급해왔다. 특히나 한국형 카이로프랙틱 창시자로 잘 알려진 김태영 박사의 카이로프랙틱 테크닉은 스포츠마사지를 비롯한 테이핑요법과 운동요법 등 척추교정만을 고집하는 미국식 정통카이로프랙틱테크닉과 다르게 다양한 보완요법을 접목시켜 잘못된 자세나 습관 및 근력약화에 의해 발생하는 척추질환과 근골격계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수기요법을 채택하고 있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

다음은 김태영 회장과의 일문일답

Q. 보완대체의학에 처음 입문하게 된 동기는.

“저는 미국에서 외과의사로 평생 환자를 위해 봉직한 조부인 김리치 박사의 영향을 받으며 대학에서 예방의학과 보건학, 스포츠의학 등 의학과 관련한 다양한 학문을 전공하였으며 이에 일찍이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면서 잦은 부상을 입은 경험을 계기로 전문 스포츠의학자가 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Q. 1980년초는 카이로프랙틱이란 단어가 사실상 생소하던 시기인데.

“네, 맞습니다. 1980년 초기에는 국내만 아니라 전 세계 적으로도 카이로프랙틱이란 단어가 생소하게 느끼는 시기 였습니다. 그시기에 저는 미국에서 카이로프랙틱을 전공한 일본인 카이로프랙터에게 척추교정기술을 전수받고 한국인 체형에 가장 적합한 카이로프랙틱 기술을 연구개발해 카이로프랙틱 교본을 저술하는 등, 요통과 같은 척추에서 나타나는 통증을 비수술적으로 치료하는 카이로프랙틱 학문발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특히나 저는 비정상적인 자세나 습관에 의해 틀어진 척추뼈를 바로잡아 통증을 치료하는 카이로프랙틱 치료술을 한국인 체형에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장본인으로 비영리 공익단체인 대한요법카이로프랙틱협회(KTCA)를 설립, 지난 80년대 중반 제1기 카이로프랙틱연수교육 수료생을 배출한 이후 현재 102기 1천여 명의 제자를 배출하였습니다.”

Q. 그렇다면 1천여 명의 제자를 배출하면서 남다른 소감이 있다면.

“네, 그동안 천여 명의 제자들 가운데 의사와 한의사 물리치료사는 물론 다양한 직업을 가진 제자를 양성하며 자신과 가족건강은 물론 각종 근 골격계 통증치료에 활용하고 있어, 국민 건강전도사란 별칭도 갖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영국, 캐나다 등 많은 선진국은 카이로프랙틱사가 국가자격으로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아직 선진의료정책에 못 미쳐 아쉽습니다. 하지만 저는 꾸준히 입법부와 정부 관련부처에 제도적 장치마련을 위한 의견을 개진하고 있으며, 곧 좋은 방향의 정책을 이끌어 내어 후학들에게 보다 나은 환경에서 꿈을 펼칠 밑거름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Q. 지난 30여 년간 많은 활동을 하셨는데.

“저는 지난 30여 년간 보완대체의학 학문발전과 후학양성에 앞장서는 한편 2002년 한일월드컵과 2007년 청소년월드컵경기에 FIFA 국제축구연맹 특임 스포츠닥터로 활동하였으며, 또 2002년 부산아시아경기 대한민국대표선수단 근대5종, 요트대표팀닥터와 조선춘천국제마라톤, 동아경주, 서울국제마라톤, 전주군산간국제마라톤대회는 물론 올림픽과 세계선수권 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만큼 수많은 스포츠경기대회에서 각국 참가대표선수들의 스포츠상해예방과 경기력향상을 위해 설치 운영되는 스포츠의무센터 총괄책임자로 또 선수부상치료와 컨디션조절을 위한 카이로프랙틱사, 스포츠마사지사, 선수의무트레이너단 총괄책임자로 한국스포츠발전과 국제스포츠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Q. 그 외 후학양성을 위해서도 많은 활동에 전념하고 계신데.

“네, 저는 마산대학교 물리치료학과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스포츠정형물리치료전공 석사과정 지도교수로 봉직하면서 후학양성에 이바지 하였으며, 미국버니대학교 자연치료의학과 교수로 봉직하면서 보완대체의학 전공 석·박사논문지도 교수로 봉직하였으며 이로 말미암아 제가 지도한 많은 후학들은 병의원에서 또 대학 강단에서 또 다른 후학양성을 위해 교수로 임용돼 봉직하고 있습니다. 이는 저 개인적으로 학자로서의 많은 긍지를 가지게 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Q. 현재 대한요법카이로프랙틱협회(KTCA)회장직 외에도,

다양한 건강직능 단체에서 활동하고 계신데.

“제가 봉직하고 있는 대표적인 단체는 대한요법카이로프랙틱협회(KTCA)와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KSMCA), 대한스포츠상해예방운동협회 등이 있습니다. 이들 단체에서 활동 중인 수많은 회원들은 다양한 직업군을 형성하며 오늘날 한국이 처한 청년실업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한 노력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몸담고 있는 협회의 회원들을 사회에 꼭 필요한 전문직업군으로 자리매김을 확고히 시키며, 카이로프틱과 스포츠마사지 및 스포츠의무트레이너와 발 건강관리사 등이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온힘을 다 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건강직능인들과 관련단체 및 국민들께 한 말씀 하신다면.

“저는 그동안 전국100만여 건강직능인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보건복지부장관, 문화관광부장관, 행정자치부장관등과 단독면담을 통해 관련학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촉구하고 관련법을 조속히 제정해 국민건강지킴이로서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정책마련을 요구하는 등 대정부 정책마련과 국회 입법 활동에도 적극 활동하는 등 학자로서 또 국가와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사회단체인으로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건강증진과 나아가 국가건강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정부차원의 선진국형 의료정책이 마련되기 까지 최선의 정성을 기울일 것입니다.”

- 김태영 박사 주요양력 -

대한요법카이로프랙틱협회장(www.chiropractic.or.kr)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공동회장(www.sportsmassage.org)

대한스포츠상해예방운동협회장(www.sipt.or.kr)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장((www.sportsmassage.or.kg)

미국버니대학교 자연치료의학과 교수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실습지도교수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교수(겸직)

마산대학교 물리치료학과 교수(겸직)

중국길림대학교의과대학 해부학실습 인솔교수

FIFA국제축구연맹(월드컵경기)스포츠닥터

다국적 국제스포츠에이전시 메이저팀 특임스포츠닥터

부산아시아경기 국가대표선수단(근대5종,요트)팀닥터

프랑스 오리지널뮤지컬 노틀담드파리 출연진팀닥터

조선,동아,중앙,한국,문화,인천,전주등 국제마라톤대회 스포츠닥터

KBS,MBC,SBS,EBS,미국,프랑스,영국 등 국내외 TV방송1천여회 이상출연

조선일보,동아일보,중앙일보,문화일보,한국일보,AFP,AP,교토통신 등

국내외 언론사2천여회 소개

저서 카이로프랙틱&보완요법, 정통스포츠마사지&체어마사지,

스포츠의학과 이학요법, 발건강관리 등 10여편

국내외 방송 건강칼럼리스트 활동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