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과감한 도전으로 불황파고 넘자

대기업 총수나 최고경영자들은 올해 경기전망을 어떻게 내다볼까. 다들 한결같이 이구동성으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암울하다’고 입을 모은다. 엔저, 유가하락 등 불안한 환율과 유가가 수출 비중이 큰 우리 기업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글로벌 경기 또한 전반적으로 저성장 기조로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여러모로 CEO들은 올해 경기를 ‘위기’로 인식하고 ‘생존’을 위한 돌파구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분위기다. 국내 10명의 대기업 CEO들의 희망 메시지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꿀 묘수를 찾아본다.

새해가 밝았다. 하지만 경기전망은 그리 밝지 않아 보인다. CEO들은 올해 국내외 불안한 경기 상황을 감안해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통한 정면승부로 위기를 돌파할 전략이다. 대기업 총수나 최고경영자들은 소통경영을 기반으로 미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사업구조와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과감한 투자와 혁신으로 헤쳐나갈 계획이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투자 확대를 통한 미래 경쟁력 제고”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시무식에서 2015년 경영방침을 ‘투자 확대를 통한 미래 경쟁력 제고’로 제시했다.

정 회장은 “ 최근 세계 경제는 저성장과 신흥국 중심의 정치적 불확실성 속에서 자동차 메이커 간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경영환경을 진단하며 “글로벌 선도 업체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제품 경쟁력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집중적인 노력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정몽구 회장은 “올해 글로벌 자동차 생산·판매 목표를 820만대로 확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정 회장은 “그룹의 미래 경쟁력은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개발 능력을 얼마나 확보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어떻게 육성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며 “R&D 분야의 투자를 크게 확대해 첨단 연구시설을 늘리고, 우수한 연구인력 채용과 산학 협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건립과 관련, 정몽구 회장은 “그룹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통합 신사옥은 대한민국의 경제와 문화를 대표하는 복합 비즈니스 센터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