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하나멤버스
상태바
하나금융그룹 하나멤버스
  • 이재훈 기자
  • 승인 2017.02.0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최초 통합멤버십 ‘하나멤버스’500만 돌파

출시 8개월만의 성과로 대만, 중국, 일본, 태국 등 해외 진출도 추진

금융권 최초의 통합멤버십 프로그램인 ‘하나멤버스’가 500만 회원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지난해 10월‘하나멤버스’를 출시한지 8개월만의 성과이다. ‘하나멤버스’는 금융당국의 규제개혁의 성과에 힘입어 대만, 중국, 일본, 태국 등 해외 진출도 추진중이다.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 www.hanafn.com)은 국내 금융권 최초의 통합멤버십 프로그램인 ‘하나멤버스’가 출시 이후 8개월이라는 단기간 내 500만 회원을 돌파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하나멤버스는 지난 10월 6일 출시 후 39일만에 100만 회원을 유치를 달성했으며, 1월 25일 200만(73일), 3월 25일 300만(60일), 5월 22일 400만(58일) 돌파에 이어 6월 27일(36일) 500만 회원을 돌파하는 등 100만 단위 회원 증가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하나멤버스의 500만 회원 돌파를 계기로 대만, 중국, 일본, 태국 등 하나멤버스의 해외 진출을 추진한다.

우선 지난 4일, 대만 주요 민영은행인 타이신국제상업은행과 전략적 업무제휴를 맺고 하나멤버스의 하나머니와 타이신은행의 포인트 교환을 통해 상호제휴처를 공동으로 이용하기로합의했다. 이를 통해 양 금융그룹간 포인트 교환은 물론 하나멤버스 손님 대만 방문 시 타이신은행의 제휴처인 Family Mart 등 에서 바코드 결제 및 할인 쿠폰 사용을, 타이신은행 손님은 한국 방문시 하나멤버스 제휴처인 GS25 등에서 바코드 결제 및 할인쿠폰 사용이 가능할 예정이다.

나아가 하나금융그룹은 타이신은행과 하나멤버스와 연계된 공동 상품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며, 중국, 일본, 태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나멤버스의 해외진출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이러한 하나멤버스라는 금융권 최초의 통합멤버십 프로그램이 출시되고, 500만회원 돌파와해외진출에 이르는 큰성과를 거두게 된 배경에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의 금융규제 개혁및 금융플랫폼 방향성 제시 등이 있었다.

하나금융그룹 미래금융사업본부 관계자는 “금융회사와 소통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임종룡금융위원장의 ▲공인인증서 없는 송금 ▲각종 포인트 통합 등의 혁신적인 규제개혁을 통해하나멤버스가 탄생할 수 있었고, 또 임위원장의 2단계 금융개혁 과제 중 하나인 ‘금융회사/금융 인프라 해외진출’의 적극 장려로 하나멤버스가 대만, 중국, 일본, 태국 등 해외로 진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서비스 혁신성과 제휴처 통한 차별화

하나멤버스의 가장 큰 혁신성은 흩어져 있는 포인트를 모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포인트 적립 방법과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는 기존 포인트와 달리 월 최대 5만 하나머니의 적립이 가능한 1Q 신용카드 등 그룹내 관계사의 상품 가입과 서비스 이용에 따라 ‘하나머니’를 적립하고, OK 캐쉬백 등 다른 포인트들과 교환, 합산해 전국 KEB하나은행 ATM에서 즉시 현금으로 출금할 수 있다. 또한, ‘하나머니 1Click’ 서비스를 통해 모든 카드 가맹점에서 하나머니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내 계좌로 입금 및 전화번호만으로 지인들과 ‘하나머니’ 주고 받기가 가능하다.

타행계좌에서의 하나머니 충전 역시 7월 도입 예정으로, 기존 하나금융그룹과의 거래가 없었던 손님의 경우라도 쉽고 간편하게 하나멤버스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제휴처 확대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10월 출시 당시 OK캐쉬백, SSG Pay 등과의 포인트 교환에서 CJ One,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 Payco 등 대형 멤버십과의 포인트 교환을 확대해 왔으며, GS 25, KT CLip, 삼성화재, 버즈빌, 다이소 등 생활밀착 업종과의 제휴, 이벤트 및 할인쿠폰 행사를 통해 하나머니 적립 및 사용처를 넓혀 왔다.

현재 금융분야을 비롯한 S-OIL 등 주유, 옥션, 지마켓 등 온라인 쇼핑몰, CU 등 편의점, 모두투어 등 다양한 분야의 100여개 업체와 제휴추진으로 신규 네트워크를 통한 서비스 강화 및 시장 선점을 지속적으로 추진 예정이다.

한차원 업그레이드 된 하나멤버스 V2 출시

하나금융그룹은 오는 9월 하나멤버스 이용손님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및 개선 필요사항 서베이 결과를 기초로 하나멤버스V2를 출시 예정이다.

새로운 하나멤버스 V2에는 손님의 이용 편리성 중심의 화면개선과 자발적 사용을 유도하는Fun 메뉴 등 이 확충되며, 또한 바코드 결제가맹점 확대 및 전자지갑과의 연계를 통해 현금, 통장, 카드의 별도 소지없이 하나멤버스 앱으로 상품 구입 및 결제가 이뤌질 수 있도록 결제기능을 대폭 개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