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도로교통의 중심 배려하는 교통문화의 동반자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CEONEWS=윤상천 기자] 도로교통공단 윤종기 이사장은 1983년 경위로 경찰에 입문해 교통안전과장, 교통운영과장 등을 역임해 온 교통 전문가다. 그는 서울경찰청 차장, 충북경찰청장, 인천경찰청장을 인천경찰청장을 거쳐 지난해 2월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으로 3년의 임기를 시작하며, ‘안전·행복·존중’이라는 경영방침을 선포했다.

정부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017년 대비 2022년까지 절반(4,191명)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지난해 수립한 ‘교통안전 종합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는 3,781명으로 전년대비 9.7% 감소했다. 사망자가 3,000명대로 진입한 것은 1976년(3,860명) 이후 처음이다.

정부는 올해도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작년 대비 10% 이상 줄이기 위해 다양한 교통안전대책을 마련·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교통사고 사망자 수 하위권을 머물고 있으며,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7.7명으로 평균인 5.5명보다 여전히 높다.

연간 국내에서 교통사고 사망자로 인한 사회적 비용(2017년 기준)은 23조7000억원에 달한다. 국민 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앞두고 교통사고 후진국 오명을 벗을 수 있도록 도로교통교통공단의 주도적 역할이 요구되는 때이다.

이에 윤 이사장은 “<한국 도로교통의 중심, 선진 교통문화의 리더>를 자처하고 있는 도로교통공단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선진국과 비교해 여전히 많이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혀오고 있다.

그 일환으로 밖으로는 도로 교통사고 감소를 통한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를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전국 51개 지방조직의 직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일선 현장에 찾아가서 함께 하는 밥그릇 소통’으로 지방조직 직원들의 고충사항과 쓴소리를 들으며 조직원들의 행복·존중 문화를 실현하고 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결정체인 자율주행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자율주행연구처’를 신설해 자율주행 운전자 및 인공지능(AI) 운전면허제도 개발, 자율주행차가 인식 가능한 교통안전시설 표준 규격 제정 등 제도적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빅테이터를 통해 교통사고 예방

도로교통공단은 전국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정보를 수집해 체계적으로 분석한 뒤 이를 DB로 구축하여 도로교통 관련 분야에서 교통안전정책 수립 등에 활용하도록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구축해 서비스를 실시해 오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은 경찰, 손해보험사, 공제조합 등 기관별로 분산 관리되었던 사고 통계를 GIS(지리정보체계) 기반의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사고 통계의 신뢰성을 높이는 한편 양질의 정보를 제공한다. 단순한 통계 수치를 넘어서 시간대, 요일별 사고 현황과 외국 사례와의 비교 등 더욱 심층적인 통계를 제공해 우리나라의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일조하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윤 이사장은 “TASS는 교통사고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교통약자 및 야간사고 등 특정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사고다발지를 분석하여 지자체, 공공기관 및 민간 내비게이션업체 등에 제공해 교통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며 ”TASS는 도로교통공단의 큰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교통사고 ZERO 캠페인’

도로교통공단의 존재의 이유는 도로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 사고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다. 윤 이사장은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린이와 고령자, 장애인, 보행자, 소형차량 등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도로 위의 존중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최근 도로교통공단이 발표한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을 보면 그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다. 2014년부터 2018년 최근 5년 동안 우리나라에서는 5만6,534건의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해 276명이 목숨을 잃고, 7만119명이 부상을 입었다. 비록 전년도에 사고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는 감소 추세에 있지만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윤 이사장은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도로교통공단은 어린이 안전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을 모으고 사고수를 줄이기 위해 매년 ‘스쿨존 교통사고 ZERO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다. 스쿨존 현장 점검을 통해 교통안전을 되새기고, 재미난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해 아이들에게 교통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교육한다.

이에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내 사고건수는 2017년 479건에서 지난해 435건으로 9.2% 줄어들고, 사망자 수는 2017년 8명에서 지난해 3명으로 63%나 급감하는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막기 위해 힘모아

최근 국내에서는 고령운전자에 의한 대형 교통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며 사회적인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부분의 사고 원인은 노령화에 따른 기본적인 인지능력 저하로 순간 대응력이 떨어져 발생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머지않아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될 것이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고령운전자 교통사고를 더욱 심각하게 바라봐야 할 필요가 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만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건수는 2014년 2만275건, 2015년 2만3천63건, 2016년 2만4천429건, 2017년 2만6천713건, 2018년 3만12건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또한 2012~2017년 ‘연령대별 교통사고 증감률’을 보면 최근 5년간 75세 이상 연령대의 교통사고가 급격하게 늘었다. 65~69세 7.8%, 70~74세 5.8%의 증감률을 보인 반면 75~79세는 14.3%, 80세 이상은 18.5%로 급등했다.

이에 고령운전자의 운전 능력에 대한 검증도 강화됐다. 정부는 올해 1월부터 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면허 갱신 및 적성검사 주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면허 갱신 시 적성검사는 물론 2시간의 교통안전교육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했다.

윤 이사장은 고령운전자는 주기적으로 본인의 신체와 인지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검사를 받고 운전법을 익힐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한 본인의 운전능력이 의심되는 고령운전자에게는 모두의 안전을 위해 ‘고령운전자 운전면허증 자진반납’에 동참할 것을 당부한다.

이와 관련해 도로교통공단은 40년 넘게 잡아온 운전대를 놓고 운전면허증을 자진반납한 배우 양택조 씨를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양택조 씨는 공식적으로 ‘운전 졸업’을 선언하며 언론을 통해 운전면허 자진반납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아울러 일부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운전면허증을 반납하는 고령운전자에게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해 운전면허 자진 반납을 독려하고 있다.

윤 이사장은 “올해 1분기(1월~3월) 운전면혀증을 반납한 만 65세 이상의 고령운전자는 7,346명으로 지난해 전체(1월~12월) 반납자의 62%에 달한다”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동참해 주고 있어 더욱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 보겠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고령운전자의 이동권을 고려해 도로교통공단에서는 고령운전자의 차량에 부착할 수 있는 ‘실버마크’를 개발해 전국적으로 배포하고 있다.

윤 이사장은 “기존의 실마마크가 전국에서 제각각 혼재해 효율성이 떨어졌다는 지적을 받아왔던 것을 고려해 도로교통공단은 지난해 6월 통일된 실버마크를 개발해 인지기능검사를 받은 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에게 우선 시범적으로 배포하고 있다”며 “앞으로 지자체와 협의해 실버마크의 배포를 확대해 하고, 고령운전자와 비교령운전자의 배려와 양보를 통해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운전문화가 조성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노력

자율주행차 시대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니다. 순수 국내 기술로 구축한 ‘5G 융합 자율주행차’ 기술이 공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윤 이사장은 도로교통공단이 미래지향적 연구를 수행하고, 선진화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음을 밝혔다.

도로교통공단은 무엇보다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 법과 제도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 이에 새로운 한국형 운전면허제도의 도입, 안전시설 연구개발, 자율주행 안전운전능력 평가시험단지 및 자율주행 교통허브센터 구축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으로 입지를 키워갈 것이다.

자율주행차가 도입되면 무엇보다 면허제도에 대한 큰 변화가 예상된다. 더 이상 사람만을 운전자로 여길 수 없기 때문에 사람과 시스템(AI) 모두의 운전 능력을 검증하는 방향의 면허제도가 필요하다.

윤 이사장은 “사람은 기존의 운전면허 시험 항목에 추가적으로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사용법 및 주의사항, 비상 시 조치방법 등에 평가가 이루어 져야하며, AI는 도로에서의 안전운전 능력과 교통법규 준수 이행능력을 평가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 도로교통공단은 전문위원을 구성하고 AI 전용 운전면허 시험장을 만들어 AI가 실제로 도로에서 운전을 할지를 평가하는 제도에 대한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도로교통공단은 자율주행차의 연구개발 성과 검증과 실용화를 위해 공단과 MOU를 체결한 지자체와의 협력으로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 예로 최근 새만금개발청, 전라북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새만금 전기·자율 미래차 메카 조성 및 일자리 창출’ 협약을 맺기도 했다. 이 협약은 새만금 지역에 미래차 R&D 클러스터를 조성, 국내 유수의 전기·자율차 관련 중소벤처기업들의 집적화를 추진하기 위한 일환으로 마련됐다.

윤 이사장은 “앞으로 유관기관 및 기업이 모두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한편 자율주행차가 원만하게 상용화 될 수 있도록 도로교통공단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막중한 책임을 강조했다.

행정서비스 개선해 국민 편익 증진

도로교통공단은 행정정보를 공유해 국민편익 및 사회문제 해소, 행정업무 처리의 효율성을 높여가고 있다. 특히 공단이 구축한 ‘운전면허정보 자동검증시스템’은 카셰어링과 렌터카 업체 등을 통해 자동차를 빌리는 임차인의 운전면허 적격 여부를 실시간으로 조회해 무면허 운전자의 운전을 차단한다.

실제 이 서비스는 운전 부적격자를 선별함으로써 무면허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국민의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8 행정정보 공동이용 우수사례 발굴 시상식’에서 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처럼 윤 이사장은 교통안전에 기여하고 행정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협업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윤 이사장은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감동하게 할 수 있는 최상의 교통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인천국제공항 국제운전면허 현장 발급 서비스를 통해 국외 출국자의 편의성 증대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빅데이터 통계 정보에 기반한 위험도로예보 웹서비스를 이용해 대국민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

이외에도 장애인운전지원센터 운영, 인터넷사전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기획재정부가 준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고개만족도 조사에서 5년 연속 최고 등급인 S등급을 획득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윤 이사장은 “도로교통공단의 존재 이유는 도로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 사고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이라고 강조하며 “남은 임기동안 도로교통공단의 설립 목적이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사람이 먼저인 선진교통문화 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