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1일 그랜드 오픈, 지리적 이점과 다양한 부대시설 눈길
[CEONEWS 고훈곤기자] 3월1일 그랜드 오픈 한 하워드 존슨 인천 에어포트는 여유로운 공간, 품격 있고 세심한 서비스, 다양한 편의 시설을 제공하며 즐겁고 설레는 여행부터 함께 기쁨을 나누고 축하하는 특별한 날,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할 휴식, 업무를 위한 출장까지 모든 순간이 보다 의미 있고 기억에 남는 추억이 될 수 있는 공간이다. 멋진 라이프스타일이 만들어지는 호텔을 지향하는 하워드 존슨 인천 에어포트 김정길 총지배인을 통해 그가 꿈꾸는 호텔의 성공전략을 들어봤다.
Q_ 귀 호텔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인천 영종도 운서역 바로 앞에 위치한 하워드존슨 호텔 인천에어포트와 데이즈호텔앤스위트 인천에어포트는 국내 최초로 윈덤 듀얼 브랜드로 지난 3월1일 오픈했습니다. 윈덤호텔그룹은 호텔 수를 기준으로 73개국에 약 8,000개의 호텔과 679,100여 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호텔 기업입니다.
특히 하워드 존슨 호텔은 중국에서만 30여 개 호텔과 리조트를 소유하고 있으며, 윈덤 호텔그룹 중 최상위급 호텔인 업스케일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데이즈호텔앤스위트는 윈덤 그룹에서 데이즈인 브랜드의 상위 브랜드로 국내 첫 런칭 되었으며, 레지던스형 호텔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과 10분거리, 홍대까지는 36분(공항철도 기준) 거리에 위치하여 교통 편리성이 뛰어나며 운서역 공항신도시 상권 지역의 인프라와 자체 쇼핑몰을 갖추고 있습니다.
751실의 객실과 올데이다이닝 뷔페레스토랑(라이즈앤다인), 다양한 부대시설(실내수영장, 남녀 사우나, 피트니스 클럽, 키즈라운지 등)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비즈니스와 레저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호텔입니다.
Q_ 귀 호텔의 경쟁력 및 차별화 되는 부분은?
가성비는 최근 모든 업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호텔 산업에 있어서도 고객 선택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저희 호텔의 최대 강점이며 차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리적 위치의 강점, 브랜드 파워, 다양한 부대시설, 주변 인프라를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부분은 최고의 가성비 호텔로서 자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열린 호텔의 컨셉과 1인 비즈니스 고객부터 4인 가족 고객들까지도 수용할 수 있는 객실 타입과 부대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가질 수 있는 부분이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_ 귀 호텔의 주요 객실 타입 및 부대시설은?
국내최조 듀얼브랜드로 런칭한 하워드존슨 인천 에어포트는 비즈니스형, 데이즈호텔 앤 스위트는 가족형으로 즐길 수 있는 레지던스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호텔 브랜드별 스위트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슈페리어, 디럭스, 프리미어 타입의 가족 및 비즈니스고객 대상 타깃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부대시설로는 호텔 지하1층에 위치하고 있는 수영장, 사우나, 피트니스센터, 당구장, 탁구장, 키즈룸, 노래방, 어메니티 샵으로 구성된 더 아일랜드 7이 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호텔 안에서 모든것을 즐길 수 있는 올인크루시브가 가능한 호텔로써 자리매김을 할 예정입니다.
Q_ 국내외 관광객 유치 계획은?
해외로 나가는 공항이용객은 해마다 늘고 있으며 금번 제2여객터미널 증설로 인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른 아침 비행기 탑승 고객의 경우 전날 공항 인근 호텔을 이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많아짐에 따라 공항 접근이 용이하고 합리적 가격을 제시하는 당 호텔은 매력적인 장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 관광객의 경우 아직은 서울 중심의 관광 패턴에 따라 메인 숙소로의 진행은 많은 과제가 남아 있으나 도착일, 출발일 등 항공 시간에 따라 인천(영종권) 수요는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동남아, 중국 등의 관광객들의 경우 하워드존슨 브랜드에 대하여 내국인들보다 많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부분은 해외 관광객 대상 상품 구성에 유리합니다.
또한 각국의 항공사에서도 승무원 숙소 계약과 관련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당 호텔의 지리적 위치, 브랜드, 가용 객실수, 가격 부분 등을 강점으로 협상중에 있으며 근시일 내에 항공사 계약이 성사될 예정입니다.
Q_ 호텔 운영의 가장 큰 난제인 공실률 최소화 계획은?
공실률 최소화는 무엇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내부적으로는 당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층에 대한 분석, 이용 패턴, 사용목적 등에 따른 전략과 외부적으로는 경쟁관계의 호텔들과의 차별성을 알아야 합니다.
당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층은 내국인 관광객, 공항 이용고객, 비즈니스 고객, 해외 관광객, 항공사 승무원 및 항공 결항에 따른 레이오버 고객 등이 있으며, 이들의 이용 패턴 및 최적화된 상품 구성으로 공실율 최소화를 하고자 합니다.
또한 예약 채널, 판촉 영업 등 적재적소 효율적인 운영으로 판매 극대화를 이루고자 합니다. 아직은 오픈 시점이라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나 브랜드 및 인지도 증대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Q_ 가족, 기업단체 활용공간이 충분한가?
당 호텔에는 250명 수용이 가능한 연회장(상황에 따라 2개의 장소로 분리가 가능)이 있으며, 레스토랑(라이즈앤다인) 내에는 소규모 PDR과 단체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업 세미나의 경우 수도권 및 지방의 기업체 워크숍 등의 예약이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영종도 자체적인 소규모 그룹 행사 들이 꾸준히 유치되고 있습니다.
또한 공항신도시 랜드마크 호텔로서 지역내의 고객들이 편리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가족연(웨딩, 돌잔치, 고희연 등)의 행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합니다.
Q_ 중장기 성공전략은?
영종도는 향후 지속 발전되고 있는 특별한 지역입니다. 인천국제공항과 더불어 미단시티 카지노단지 개발, 인스파이어 복합 리조트단지, 드림아일랜드 등 해양·관광·레저 특화 도시로 성장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관광사업 발전과 국내외 많은 관광객과 비즈니스 고객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지는 곳입니다. 이러한 성장과 더불어 저희호텔이 더욱더 많은 여러국가의 해외관광객을 영종도에 유치할 수 있도록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시킬 계획입니다.
저는 하워드존슨 호텔 인천에어포트와 데이즈호텔앤스위트 인천에어포트 2개의 브랜드를 동시에 운영함에 있어 남들이 경험하지 못하는 특별한 길을 걷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영업성과도 증대할 것이고 경영상의 안정도 이루어지겠지만 무엇보다도 고객과 직원이 모두 행복하고 미소가 끊이지 않는 특별한 장소로 성장해 나가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