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산업의 新패러다임을 제시

[CEONEWS] 지난 2001년 온라인쇼핑몰로 시작한 국내 첫 여행용품전문브랜드 트래블메이트는 인천공항점T2점을 비롯 15개 오프라인, 온라인쇼핑몰에서 약 150개 브랜드 3,800여종의 여행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캐리어부터 배낭여행백팩, 트래블팩 등 300여종의 다양한 여행용품을 자체브랜드로 직접 개발, 제작해 판매하며 국내 여행브랜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본지는 지난해 10월 CEO로 부임한 김문일 대표이사를 통해 트래블메이트만의 경쟁력 및 향후 성공전략을 들어봤다.

 

 

Q_ 지난 한 해 평가 및 올해 주요 경영계획은?

트래블메이트는 핸드백/잡화 브랜드 '루이까또즈'를 운영하는 ㈜태진인터내셔날이 지난해 인수하여 제2도약에 나섰습니다. 지난 한 해는 트래블메이트에게는 큰 전환점이 된 해였습니다.

더 큰 발전을 위해 인프라를 정비하는데 많은 투자를 하였고, 온·오프라인의 성장 발판을 마련한 데에 의의가 있습니다. ERP, 물류, 회계 등 백오피스 기능을 강화하였고 오프라인은 인천공항터미널2 사업권을 따 냈으며, 온라인은 ‘트래블메이트’ 직영몰 리뉴얼을 시작 하였습니다.

2018년에는 사업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내실을 다져 나갈 계획입니다. PB제품의 운영을 확대하고 상품가치를 높여 상품운영의 효율성을 높임은 물론 오프라인은 기 오픈한 인천공항 T2에 역량을 집중하고 온라인은 직영몰을 리뉴얼하여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어필할 것입니다.

 

Q_ 지난 연말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국내 최대규모의 매장을 오픈했다. 소개해 달라?

지난 연말 오픈한 제2여객 터미널점은 약 113평 규모로 여행과 관련된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쇼핑할 수 있는 최대 규모 원스톱 쇼핑공간이며 매장은 스마트와 유저빌리티를 메인 콘셉트로 여행객들의 편의를 고려한 맞춤형 쇼핑은 물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여행용품 뿐만 아니라 라페어·슈퍼링크와 같은 의류, 비즈니스백·백팩 브랜드 툴레, 골프용품 애플라인드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유치하였고 외국인 고객을 위한 한국전통기념품 KCDF도 입점하여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Q_ 트래블메이트를 어디에서 만나볼 수 있나요?

인천공항T2를 비롯해 국내매장은 인천공항T1, 강남본점, 신세계센텀시티몰, 스타필드(고양, 하남점), 현대백화점(신촌, 목동, 판교, 킨텍스, 대구, 동대문), 롯데월드몰잠실점, 롯데몰수원, 갤러리아타임월드점 운영중이며, 해외는 일본오다이바, 요코하마 매장까지 총 17개 매장을 운영중이며, 여행용품 이외 여름 의류, 라이프스타일 상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재 리뉴얼 중인 직영몰은 입점몰로 변경하고 콘셉트를 같이하는 타 브랜드까지 유입, 지금보다 더욱 다양한 카테고리와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Q_ 기존 여행 쇼핑몰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여행객들이 여행에 필요한 모든 준비용품을 트래블메이트 전 매장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온오프라인 매장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는 것, 장단거리여행이나 비즈니스, 배낭여행 등 여행 목적에 맞춘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큰 강점입니다. 또한, 캐리어뿐만 아니라 목베개, 안대, 자물쇠, 캐리어커버, 벨트 등 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소품등도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 차별화 된 부분입니다.

 

Q_ 신제품 및 HIT 상품을 소개해 주십시오?

가장 대표적인 캐리어부터 직접 여행경험을 살려 제품을 개발한 트래블팩과 여행자의 편의를 생각한 해피타스 접이식백, 15년간 트래블메이트 노하우로 안전과 편리성을 강조하여 배낭 여행자를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적용한 여행용배낭이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HIT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장기여행자를 위한 60L 여행용배낭과 인천공항 전용 트래블메이트 상품 캐리어커버, 보호벨트, 접이식폴딩백 등이 신제품으로 출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Q_ 대표님의 개인적인 향후 꿈은 무엇인가요?

저는 지난해 트래블메이트에 JOIN하여 10월에 대표이사에 취임해 아직은 모든 부분에서 부족함이 많습니다. 트래블메이트는 작지만 작지 않은 회사 입니다. 전 직원들이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고 목표를 향해 함께 뛰고 있습니다. 트래블메이트는 그래서 강소기업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작지만 내실있고 알찬 기업, 전 직원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그 결실을 나눌 수 있는 회사의 대표로 남고 싶습니다.

 

Q_ 트래블메이트의 미션은 무엇입니까?

트래블메이트의 미션은 ‘스스로 여행을 즐기고’입니다. 회사의 핵심가치(CORE -VALUE)는 트래블메이트의 MATE 이니셜을 따 ‘MATE가 되자’입니다. 여행을 사랑하며 여행의 설렘과 추억을 공유하는 Playground를 지향한다는 것입니다. 미션과 핵심가치에 다 포함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주인의식, 함께 하자, 자존감을 갖고 하자 등을 강조하는 편입니다.

※ MATE가 되자

- Make a value - 여행자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주자

- Act a initiative - 적극적이고 선도적으로 하자

- Think a company - 함께하는 사람을 배려하고 협력하자

- Enjoy yourself - 즐겁게 하자

 

Q_ 마지막으로 중장기 계획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상품운영에 있어서는 장기적으로 제품개발실(연구소)의 역량을 높여 PB제품의 가치를 높일 것이고 직영몰을 중심으로 유통상품을 확대하여 여행과 관련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선보일 것입니다.

채널별로는 오프라인 접점이 현재 전국 15개점으로 오프라인을 더 확장해 갈 것입니다. 온라인은 직영몰을 리뉴얼하여 입점몰 체제로 전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안할 것이고 외부몰도 종합몰에 상품운영을 확대하여 나갈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면세점, TV홈쇼핑 채널에 대한 진출도 검토하고 있으며, 모기업인 태진을 활용한 해외사업 진출도 타진할 예정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매출은 현재 볼륨의 2배, 영업이익율 10%를 달성하여 상장기업으로 도약하는 비젼을 갖고 있습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