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겠다

서장원 포천시장

서울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수도권 제일의 관광․휴양도시인 포천시. 천혜의 지리적 여건에 포천막걸리와 이동갈비 그리고 포천아트밸리, 산정호수, 국립수목원, 허브아일랜드, 평강식물원 등 먹거리와 볼거리가 풍성해 누구나 한번쯤 방문하고 싶은 고장이다. 특히 지난 3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발표한 지방자치단체 공약이행 실적 평가결과에서 포천시가 A등급을 받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룩했다. 민선5기 출범과 함께 포천호를 이끌게 된 서장원 포천시장이 시민과의 약속 140건을 확정해 적극 추진한 결과다. 서장원 포천시장은 "가장 큰 현안사항인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와 포천~소흘간 제방도로 개설 등 만성적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편 포천시의 장기 성장엔진인 교육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겠다"고 피력했다. 서 시장은 "남은 2년의 재임기간 동안 무엇보다 시민과의 약속에 대한 공약사항을 착실하게 이행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시민중심 행복도시를 조성하는데 혼신을 다해 시정을 이끌어 갈 생각"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다음은 서장원 포천시장과의 일문일답.
 

-먼저 포천시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해 주십시오.
예로부터 한양과 원산을 잇는 금강산 가는 길목에 위치한 포천은 지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물이 많은 고장으로 물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곳이 없고 흘러 나가기만 하는 천혜의 지리적 여건을 갖춘 통일조국의 중심에 위치한 도농복합시입니다. 또한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아래 뫼이로다” 로 더 잘 알려진 봉래 양사언 선생을 비롯한 수많은 명현을 배출한 석학의 고장이기도 하며, 포천막걸리와 이동갈비, 포도, 사과, 개성인삼 등 농특산물과 천혜의 자연여건과 조화를 이룬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매년 수백만명의 관광객이 손쉽게 찾는 수도권 제일의 문화관광 휴양도시로서 16만 시민이 하나가 되어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키워가고 있는 도시입니다.
 

-지난 2년간 시장으로 재임하며 추진한 대표적인 성과에 말씀해 주십시오.
민선5기 출범과 함께 시민과의 약속 140건을 확정해 공약을 실천해 나가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해 온 결과 91%를 상회하는 정상 추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 3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발표한 지방자치단체 공약이행 실적 평가결과에서 포천시가 A등급을 받아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구제역과 50여년만의 집중호우로 힘들게 가꾸어 온 삶의 터전을 한 순간에 잃어야 하는 커다란 어려움도 있었으나, 시민들의 역량과 지혜를 결집한 저력을 바탕으로 우리시 최대 숙원사항인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현장사무소 개소, 신평3리 산업단지 착공 등 일반산업단지 추진, 시립중앙도서관 준공, 한탄강 래프팅사업 개장 등 괄목할 만한 가시적 성과를 이뤄낸 바 있습니다.
또한 서울광장에서 2010년부터 2년간 포천 농특산품 대축전을 성황리에 개최한데 이어 경기과학축전과 평생학습 한마당 큰잔치 등도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교육과학기술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생학습도시 조성여건 등을 심사한 결과 그동안 포천시에서 추진해 온 각종 교육사업이 인정되어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는 등 도시브랜드 가치와 위상을 대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울러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이 주관하는 제12회 세계대학태권도선수권대회를 지난 5월 25일부터 30일까지 역대 대회사상 가장 큰 규모인 전 세계 50여개국에서 1천여명의 최고의 기량을 갖춘 선수들이 참가해 국가의 명예를 걸고 성황리에 대회가 진행된 바 있습니다. 이번 대회는 포천시가 처음으로 개최한 세계적 규모의 대회로서 태권도 관계자만의 행사가 아닌 선수단과 일반시민 모두가 함께 어울려 화합하는 흥겨운 축제의 한마당이 되어 국제적으로 포천시를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자체의 성장 원동력인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한 주요 역점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그동안 포천시의 교육은 전국적으로 가장 낙후된 상황속에서 해결방안을 찾으려는 노력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의 학력향상을 통한 교육 경쟁력을 개선해야만 한다고 판단해 과감한 투자를 통해 학교간, 학생간 자율적 경쟁의식을 유발하는 계기를 부여한 결과, 2011년 전국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이곡초등학교 등 3개 초등학교가 성적향상 전국 1위를 차지했고, 경기도 상위 50위내에 10개교가 포함되었으며, 관인고등학교는 전국 학력향상 100대 학교에 선정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양했습니다. 아울러 학교간 창의적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자랑스러운 학교 경진대회와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공모 등을 실시하고, 내고장 학교 보내기 운동, 무상급식 지원사업, 방과 후 학교 지원사업 및 포천시 과학영재교육원 운영 등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포천교육지원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학생들의 성적 향상을 위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 할 것입니다. 그 결과 학생과 교원 및 학부모 사이에서는 포천에서 공부해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그 어느때보다 학업에 대한 열의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학교와 학부모 및 전문가 등 다양한 계층간의 대화와 논의를 통한 포천시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노력을 이어 나갈 것이며, 서울에 포천장학관을 건립하고 교육포럼과 같은 시책추진에도 계속 정진해 미래를 창조하는 경쟁력 있는 교육혁신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부단히 발버둥 칠 것입니다.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 사업현황은 어떻습니까?
구리시 토평동에서 포천시 신북면을 잇는 총연장 51㎞의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는 향후 북으로는 금강산, 남으로는 세종시와 연결되는 제2경부고속도로축으로 계획되었으며, 2016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현장사무소가 설치되어 곧 착공예정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우리시를 비롯한 경기 동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통해 물류와 관광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서울에서 포천까지의 이동시간이 1시간 이내로 단축되어 5조 4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만 9천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해 집중호우 피해가 컸습니다. 현재 복구는 어느 정도 이뤄졌으며 향우 예방대책은 마련했지요.
사상 유래없는 집중폭우로 인해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있었던 점은 지금도 큰 아픔으로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과 군인 등 모든 분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복구에 노력한 결과 조기에 회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총 97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627건 중 80%를 완료했고, 진행중인 공사도 우기전 모든 사업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수해복구사업 준공지원 T/F팀을 구성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항구적인 복구와 피해 재발방지를 위해 앞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다.
 

-산업단지 조성계획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요.
우리시에는 1,100여개의 섬유관련 업체가 밀집해 있는 지역으로 다품종 단납기 등 세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기북부가 섬유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과 재정적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우선 2010년 12월 산업단지로 지정되어 2014년 준공예정인 신평3리 일반산업단지는 그동안 염색업종의 무허가 공장들이 무분별하게 난립되어 환경오염 등 많은 문제가 있었으나, 제도권으로 흡수해 현재보다 한층 깨끗한 환경으로 조성될 것입니다. 또한 군내면 용정리에 95만㎡의 면적에 2015년까지 용정일반산업단지를 조성코자 작년 9월에 경기도에 단지계획에 대한 승인신청을 해 금년 상반기중에 산업단지가 승인될 예정으로 준공시점에는 약 5천여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군내면 구읍리 일원에는 1천여 세대의 공동주택을 계획해 부족한 주택난 및 신규 인구유입에 따른 주택문제를 해결할 계획입니다.
 

-포천의 관광자원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포천은 서울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수도권 제일의 관광․휴양도시입니다. 막걸리와 이동갈비는 포천의 대표적 브랜드로 알려져 있지요. 이제 포천은 주5일 수업으로 주말에 대한 관광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포천아트밸리와 산정호수, 국립수목원 등 청정한 자연환경과 허브아일랜드, 평강식물원 등 요소요소에 특색있는 식물원이 산재하고 있어 사시사철 다양한 식물과 접할 수 있으며, 자연휴양림과 펜션 및 오토캠핑장 등 가족 중심의 주말여행지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한탄강 주변지역을 친환경 생태관광단지로 개발하기 위해 한탄강 관광 종합개발계획을 바탕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해 생태․레저관광의 메카로 조성함으로써 명품 녹색관광 휴양도시로의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자 합니다. 휴전선과 접한 군사지역이라는 지리적 단점을 발상의 전환을 통한 장점으로 승화시키고 민관군이 상생과 소통의 시대를 열고자 2010년부터 여의도 면적의 2배에 달하는 동양 최대의 승진훈련장을 안보관광으로 추진하여 최신 공격형 헬기와 최정예 대전차 부대의 실전을 방불케하는 화력훈련을 국내 최초로 일반인에게 공개함으로서 안보관광의 메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그 누구라도 어디를 방문하더라도 볼거리가 있고 먹거리가 있으며 즐길거리가 있어 우리시를 찾는 모든 분에게 맛과 멋이 가득한 편안한 휴식을 드리는 포천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 남은 2년의 재임기간동안 계획과 숙원사업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금년 6월말 기준으로 민선5기 임기가 2년 남짓 남았는데 무엇보다 시민과의 약속에 대한 공약사항을 착실하게 이행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시민중심 행복도시를 조성하는데 혼신을 다해 시정을 이끌어 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5월말까지 시민과의 약속 이행사항에 대한 자체평가 및 재진단을 실시해 상위 법령에 의거 추진에 어려움이 있거나 상급기관과의 협의가 지연되어 실효성이 없는 공약사항에 대해서는 전면 재검토 및 재조정해 시민에게 이를 알리고 이해를 구하여 실속있는 공약으로 사업계획을 변경 추진코자 합니다. 또한 우리시의 가장 큰 현안사항인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와 포천~소흘간 제방도로 개설 등 만성적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하며, 아울러 지속적인 학력향상과 으뜸인재 육성으로 경쟁력 있는 교육혁신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한편, 한탄강 관광지 개발과 댐주변 지역정비를 통해 수도권 제일의 녹색휴양도시 조성에도 최선을 다해서 시정역량을 총 결집해 시정전략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취약한 산업기반 조성을 위해 용정리, 신평3리, 만세교리 등 세 곳에 약 58만평의 가구 및 섬유 전용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해 9천여개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는 한편, 용정일반산업단지 인근에 국토해양부와 함께 주거와 복지, 문화지원시설 등 미니복합타운을 건설하여 근로자들이 안정된 생활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해 나가는 데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끝으로 300호를 맞이하고 있는 본지 독자와 포천시민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 포천시가 경기 동북부의 도농복합도시로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이만큼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포천시를 믿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신 존경하는 포천시민들이 계셨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항상 시민중심의 행정을 펼쳐 나가기 위해 저를 비롯한 9백여 공직자가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면서 CEO NEWS의 300호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독자 여러분의 가정에 늘 행복과 웃음이 넘쳐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