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외계층이 미소 짓는 그날까지 행진 또 행진”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

김승유 하나금융그룹 회장 겸 미소금융중앙재단 이사장은 "500만 무계좌 서민들이 미소 지을 수 있는 그날까지 행진 또 행진해 나가겠다" 피력한다.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10% 즉 5,000만 명 가운데 500만 명이 은행계좌가 없는 이른바 금융소외계층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들 금융소외계층이 무담보·무보증으로 자금을 쉽게 빌릴 수 있는 길이 열려 희소식이다. 2009년 12월 공식출범한 미소금융중앙재단은 기존 소액대출사업인 마이크로 크레딧 사업을 대폭 확대해 자활 의지는 있지만 신용이 낮아 제도권 금융회사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층, 영세사업자, 저신용층을 대상으로 창업자금, 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을 무담보·무보증으로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향후 10년간 연평균 2,000억 원 이상씩 총 2조원 규모로 공급할 계획으로 약 20만에서 25만 가구 이상의 저소득층이 미소금융사업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음은 미소금융중앙재단호의 초대선장을 맡은 김승유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미소금융사업의 핵심 내용에 대해 피력해 주십시오.
▲미소금융사업은 제도권 금융 이용이 곤란한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창업자금, 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을 무담보·무보증으로 지원하는 소액대출사업(Micro Credit)을 대폭 확대해 금융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금융소외계층이 사회·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는 사업전반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그간 우리나라의 마이크로 크레딧 활동을 보면, 2000년 이후 약 10년간 30여개의 민간단체가 재정, 지자체 예산, 소액서민금융재단자금, 민간 기부금을 재원으로 수행해 왔지만 전체 사업규모가 크지 않고 민간 추진기반이 취약해 전달체계의 효율성이 낮으며, 사업자의 수도 적어 서민들의 접근성이 제한되는 등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200~300개의 미소금융법인을 설립해 전국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재계와 금융권의 기부금과 휴면예금 출연금을 재원으로 향후 10년간 연평균 2천억 원씩 총 2조원 이상의 기금을 조성해 자활 의지가 있지만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층, 저신용층, 영세사업자의 자활을 제도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기대효과 측면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먼저 미소금융중앙재단의 CEO로서 진정으로 500만 무계좌 서민들이 미소 지을 수 있는 그날까지 행진 또 행진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미소금융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면 크게 저소득층의 자활지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행, 나눔과 봉사문화 확산 등 세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우선 자활 의지가 있지만 신용이 낮아 제도권 금융회사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층, 영세사업자, 저신용층에 대해 자활자금을 제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원규모 면에서는 지난 10년간 1,480억 원(연평균 148억 원)이 공급됐지만, 향후 10년간 연평균 2천억 원씩 총 2조원 이상으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재계와 금융권이 저소득층의 자활지원을 위한 자금을 기부하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미소금융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점 대표자, 금융회사 퇴직자, 청년 자원봉사자 등이 미소금융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부와 봉사문화의 확산을 통해 일반 국민에게도 나눔과 봉사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는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소금융사업의 추진 체계는 어떻게 되는지요.
▲소액서민금융재단은 ‘휴면예금관리재단법’에 의거 2008년 3월 설립되었으며 휴면예금의 관리와 이를 통한 복지사업자 지원과 감독을 주요기능으로 하는 비영리 재단법인입니다. 현재 금융회사가 출연한 휴면예금을 관리하는 소액서민금융재단을 ‘미소금융중앙재단’으로 확대·개편해 앞으로 설립될 지역별 미소금융법인과 재계˙금융권의 미소금융재단 등의 마이크로 크레딧 정책방향 및 사업 가이드라인 설정, 컨설팅, 교육, 정보의 통합관리 등 미소금융사업 전반에 걸쳐 총괄 기능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재계·금융권 등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직접 설립·운영하는 미소재단은 중앙재단으로부터 재원을 지원받아 자율성을 가지고 독자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마이크로 크레딧 사업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역별 미소금융법인 신설 시기와 업무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지역 미소금융법인을 신설하는 작업은 2단계로 나누어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선 지역 미소금융법인 모집 등 준비기간을 거쳐 2009년 12월부터 1단계로 20에서 30여개 정도의 지역별 법인을 설립할 생각입니다. 2단계로 2010년 6월부터 전국에 걸쳐 지역 법인 설립 및 지부 확대 등을 통해 200에서 300개 수준의 네트워크를 구성해 미소금융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역별 미소금융지점의 주요업무는 자활자금지원 및 회수, 자활컨설팅 업무, 상담 등입니다.  대출서류심사, 현장실사 및 면접심사 등 체계적인 심사절차를 거쳐 수요자 맞춤형 소액대출을 시행·관리하고, 소상공인진흥원 소속 전문가(RM) 등의 지원을 받아 창업 및 경영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액금융상담, 신용관리상담 등의 상담업무와 채무재조정이 필요한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에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주요 대출상품과 금리는 어떻게 책정할 계획인지요.
▲미소금융의 근본 취지가 신용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시장금리보다 낮은 수준의 금리를 적용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미소금융중앙재단은 대출금리를 년 4.5% 이내에서 취급하되 수혜자의 자금상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출상품별로 차등화해 대출금리(2~4.5%)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대출상품은 주로 저신용층·영세자영업자·저소득층을 위한 상품을 우선 제공할 예정입니다. 대출상품을 요약해보면 프랜차이즈 창업자금, 운영자금, 공동대출, 전통시장상인, 사회적기업 등의 상품이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소금융 사업은 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해 나눔·봉사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미소금융 지점별로 소요인력(지점당 2~5명) 선발시 금융회사 퇴직자, 청년 등 자원봉사자 위주로 모집할 예정입니다.
또한, 미소금융중앙재단은 기간요원 등 자원봉사자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금융관련 교육은 신용회복위원회, 자활지원 관련 교육은 소상공인진흥원과 연계하여 전문성 있는 위탁교육 실시할 예정입니다. 향후 일정기간 봉사한 청년에 대해서는 복지기관·금융회사 등 취업 희망시 우대하는 대책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민금융 취지는 좋지만 이번 제도를 악용하는 사례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만.
▲미소금융사업이 무담보·무보증 대출사업임을 감안할 때 도덕적 해이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미소금융사업 성격을 명백히 이해해야 합니다. 미소금융사업의 성격은 자선이나 무상지원이 아니라 상환이 전제되는 대출사업이며 일반 생계비 지원 성격이 아니라 자활 의지가 있는 분들에게 자활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서류심사, 현장실사 및 면접심사 등 체계적인 심사절차를 통해 자활 의지가 있고 수행하고자 하는 분야의 장래사업성을 기준으로 엄격히 심사해 자활 의지 및 상환능력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마이크로크레딧이 중요하지만 빈부격차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방안은 아니라고 봅니다.
▲ 마이크로크레딧은 시장의 원활한 작동 및 건실한 발전을 위해 제도권 금융을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마이크로크레딧이 일부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자활자금 지원을 통해 빈부격차를 해결할 근본적인 방안이 되기는 어렵지만, 정상적인 시장 활동이 어려운 사람이 다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초체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일부 기여함은 부인하기 어려운 사실입니다.

 

-마이크로크레딧 활성화를 위해 제도적으로 보완돼야 할 점이 많은 것으로 압니다만.
▲현재의 국내 마이크로크레딧은 전체 사업규모가 작고 사업수행기관 산재에 따른 중복지원 등 효율성이 낮은 편입니다. 또한 사업자의 수도 적어 서민들의 접근성이 제한된다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마이크로크레딧 활성화를 위해 재원규모 확대와 관련해서는 무엇보다도 재계와 금융권 등 민간의 기부금문화 확산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또한 통합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복지사업자간 정보 연계를 통해 중복지원방지 등 사업의 효율성을 증대해나가는 작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