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클링 와인

스파클링 와인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연말에 각종 모임 시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기포는 한 해를 마감하며 새해 소망을 기원하기에 잘 어울리죠. 축하할 일들에도 어울리며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지인들과의 만남에도 어울리며 연인들의 경우 로맨틱한 분위기 연출에 안성맞춤이죠.
스파클링 와인(Sparkling Wine)은 발포성 와인으로 발효가 끝난 와인을 병입 후 당분과 효모를 첨가해 병 안에서 2차 발효를 일으켜 탄산가스를 와인 속에 녹아들게 만든 와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샴페인(Champagne)은 프랑스 상파뉴 지방의 포도로만 만든 와인에게만 붙일 수 있는 이름이죠. 샴페인은 당도에 따라 단맛이 적은 순으로 Extra Brut – Brut – Extra Dry - Sec – Demi Sec – Doux 라고 구분합니다. 일반적으로 Brut 과 Demi-Sec 종류가 많이 판매 되고 있다. 프랑스 리무 지방의 스파클링 와인은 크레망(Cremant) 드 리무, 부르고뉴 지방의 와인은 크레망 드 부르고뉴 이렇게 부릅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샴페인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크레망들이 많이 소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샴페인 보다 100년 앞서 탄생한 그랑꾸베 1531 Brut(Grande Cuvee 1531) 은 리무 지역에서 1531년 전세계 최초로 수도사들에 의해 탄생되었으며 그 품질은 샴페인과 겨누어도 떨어지지 않는 품질을 자랑하며 가격도 놀라울 정도로 저렴합니다. 프랑스 이외의 나라들에서도 많은 스파클링 와인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영 미권에서는 스파클링 와인이라 부르고 독일에서는 젝트(Sekt), 이태리에서는 프로세코(Proseco), 스푸만테(Spumante), 스페인의 카바(Cava) 라는 와인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스파클링 와인의 포도 품종은 프랑스 샹파뉴 지방에서는 샤도네이로 많이 만들고 있다. 100% 샤도네이로 만들면 블랑드블랑이라고 부른다. 피노누아 품종도 많이 사용 되며 블랑드 누아라고 부른다. 모스카토 품종으로 달콤한 스파클링을 만들기도 하며, 슈냉블랑과 모작이라는 품종도 사용되어 각 나라 지방마다 다양한 품종이 사용 되고 있다. 또한 그래나쉬 품종으로 만든 로제 스파클링도 그 아름다운 색상으로 사랑 받고 있다.
스파클링 와인은 일반적으로 버블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가와 버블이 얼마나 미세한지에 따라 고급 와인이라고 여겨진다. 버블은 또한 와인잔의 등급과 와인잔의 세척 정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파클링 와인은 식전주로 애용되는데 이것은 식욕을 돋구워 주고 입안을 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기도 한다. 영화에서 보면 연인과 데이트 시 샴페인을 마시는데 이것은 로맨틱한 분위기 연출과 입안을 깨끗이 해주는 효과가 있기도 한다. 최근에는 무더운 여름철 시원하게 칠링된 스파클링 한잔으로 담소를 시작하는 경우에도 많이 애용되며 각종 파티에서도 칵테일로 즐기기도 해 최근 3년 새 소비 성장의 속도가 레드와인이나 화이트와인에 비해 빠른 편이다. 해외에서는 독일과 일본 시장에서 많은 스파클링 와인이 많이 소비되어 큰 시장이라고 여겨진다.  드라이한 스파클링 와인과는 굴요리나 견과류와 잘 어울리며 달콤한 스파클링 모스카토 와인은 생크림 케ㅤㅇㅣㅋ이나 신선한 샐러드 요리와 잘 어울린다.
올 연말 모임에는 취향에 맞는 스파클링 와인으로 나 만의 안목을 자랑하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김석우 이지와인(주)대표
2000년 주류 업계 입문
아영FBC, 수석무역(주)에서 마케팅 매니져 근무
전세계 유명 브랜드 마케팅 담당
(발디비에소, 캘러웨이, 글렌피딕, 예거마이스터 등)

* * * C.E.O.의.동.반.자. 월간 CEONEWS * * *

최고의 CEO전문기자가 되자!
♥♥월간 CEONEWS-이재훈 편집장♥♥
"강한 신념을 갖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하면 반드시 성공에 이를 수 있다"
[ 전 화]T.02-383-1025 F.02-383-1026 C.P.010-8288-0935
[ 주 소](우)04543 서울시 중구 을지로13길 14 뮌헨빌딩 5층
[인터넷신문]www.ceomagazine.co.kr
[이 메 일]karma1503@naver.com

[블 로 그]http://blog.naver.com/karma1503
최고의 CEO전문기자가 되자!
♥♥월간 CEO NEWS-이재훈 편집장♥♥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