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 1세대로 글로벌 리더되겠다"

김진국 강남밝은세상안과 대표원장

라섹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강남밝은세상안과는 첨단레이저, 검사시스템, 글로벌 수술방법, 고객서비스 등 시력교정술에 있어 명실공히 NO.1의 자리에 우뚝 섰다.

강남밝은세상안과는 특히 단일안과 최다 12명의 전문 의료진을 보유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12인의 의료진은 시력교정술에 대한 연구와 합병증 예방과 치유에 대한 연구를 위해 원장단 개개인별, 혹은 대학병원이나 연구센터와 공동으로 논문을 작성하고 있으며, 이를 국내외 학회 및 외국 저널에 발표해 글로벌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탁월한 리더십과 스피드한 의사결정으로 강남밝은세상안과를 선봉에서 리딩하고 있는 김진국 대표원장은 변화와 혁신을 경영키워드로 글로벌화에 초점을 맞춰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김 대표원장은 국제진료센터를 신설하고 국제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국내 NO.1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시력교정수술의 리더가 되기 위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그는 세계시장의 허브가 되기 위해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으로 정식 등록하고 가장 중요시되는 의료 환경면에서 국제표준을 준수해 세세한 부분까지 그 기준에 맞춰 정비함으로써 글로벌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다음은 시력교정술에 있어 최초라는 수식어를 만들어가고 있는 김진국 강남밝은세상안과 대표원장과의 일문일답.

 

-국내 최초로 라섹을 도입하는 등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습니다.

1994년 김진국 안과를 시작으로 국내 최초로 부산지역에 밝은세상안과를 개원, 시력교정술을 본격적으로 시행했습니다. 이후 시력교정술의 대중화를 위해 1998년 서울에 밝은세상안과를 단독으로 개원한 후 시력교정술의 대중화를 이끌면서 언론에 집중조명을 받게 됐습니다. 1999년에는 라섹 개발자인 카멜린박사와 의술을 교류하며 국내 최초로 라섹을 도입했고, 2000년도에는 노안수술의 창시자인 샤커박사와 공동으로 노안수술을 진행, 국내 최초 '수술 전 검사결과보고서' 시작 등 밝은세상안과는 최초라는 수식어를 많이 사용하게 됐습니다. 최근까지도 첨단레이저와 검사시스템, 진보된 수술방법, 고객서비스 등 시력교정술의 선구자로서는 변함이 없습니다. 2002년 이후부터 더 많은 연구를 위해 밝은세상안과 연구소를 구축하고 아이진연구소, 런던플레이아이센터와 같이 유수의 연구센터와 협력을 맺으며 AJO, JRS 등 해외 유명저널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꾸준한 연구논문발표로 2005년에 세계적인 안과의사만이 받을 수 있는 Global Ambassador Doctor와 International Luminary Doctor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 이후에도 논문발표와 첨단장비도입 등 연구와 투자는 계속되었고 아마리스라식, 다빈치라식최다 수술건수 선정에 이어 안내렌즈삽입술까지도 Best Skilled User에 선정된 이후 네덜란드 본사로부터 무사고 최다시술에 선정됐습니다.

또한 보건복지 가족부에서 주관한 대한민국 글로벌의료마케팅 대상에서 안과부문 대상, 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 ‘최우수 병원상 수상’ 등 최근 2009년에 이어 2010년까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강남밝은세상안과는 국제진료센터를 신설하고 국제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이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력교정수술의 리더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화된 시력교정술과 의료시설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 등의 시력교정술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라식수술의 경우 각막절편을 만드는 단계와 레이저로 교정을 하는 단계, 이 두 단계로 진행됩니다. 본원의 라식은 안전함과 정밀함을 높이기 위해 100%레이저로 진행하는 all laser 라식입니다. all laser 라식 중 iFS라식은 각막절편 가장자리의 각도를 150도까지 확장시켜 밀림현상을 방지하고 맞춤형 각막절편을 생성할 수 있어 빠른 시력회복과 복합난시 예방, 부작용 최소화의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뉴 아마리스 라식의 경우 수술 중 불안하게 움직일 수 있는 눈의 움직임을 빠르게 감지하고 추적해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고 빠르고 낮은 에너지와 실시간으로 교정량을 체크할 수 있어 보다 더 선명한 시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라섹의 경우 기존 라섹과는 차별화된 클린라섹이 있습니다. 클린라섹은 all laser 라식처럼 특수기구나 브러시 없이 100% 초정밀 레이저로 각막의 상피를 제거하기 때문에 오차 없이 정확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안내렌즈삽입술은 이미 대중에게 잘 알려진 ICL, 알티산, 알티플렉스 이외에 토릭알티산과 토릭ICL이 있습니다.

안내렌즈삽입술은 이미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Best Skilled User 뿐만 아니라 Global Instructor 선정되어 국내 최초 렌즈 삽입술 교육 트레이너로 지정된 만큼 그 실력을 세계적으로 입증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특화된 시력교정 수술이외에도 개인에게 맞는 고객맞춤 수술(Wave front)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검사시스템을 보유해 50여 가지 이상의 검사데이터를 분석, 최적의 수술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종 업계 병원들을 압도할 만한 차별화 전략에 대해 피력해 주십시오.

최상의 시력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검사센터와 수술센터, 진료센터를 명확하게 분리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시력교정 수술 전 가장 먼저 방문하게 되는 7층 검사센터는 한층을 온전히 검사센터로 쓰면서 유전자분석, 각막 CT, 각막 MRI, 레이저각막측정기, 시신경 및 망막 진단, 각막 전안부 CT, 웨이브프론트, 시기능 분석 장비, 안구수차분석 등 10단계 50가지의 정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아벨리노 유전자 연구실을 병원 내에 도입해 모든 고객에게 의무적으로 아벨리노 유전자 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0.1%의 위험요소마저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안과 최다 의료진을 보유한 강남밝은세상안과 12인의 원장단은 주 2회 이상 시력교정술 연구와 합병증 클리닉에 관한 주제로 매주 2회 이상 컨퍼런스를 열어 문제점에 대한 예방과 치료를 공유하고 그 결과에 대한 의료진 교육을 월 1회 진행하면서 항상 연구하고 발전하는 병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고객에 대한 응대와 서비스 만족을 위해 매주 각 실별 CS교육 외부강사를 초청해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평가를 고객에게 직접 받아 공유하는 등, 보다 만족스러운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의 의료관광이 급속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비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요?

본원의 시력교정술은 해외 의료시장과 비교했을 때 선두그룹에 있을 정도로 앞서있다고 판단되지만 아직 국내 의료기술의 홍보가 외국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의료관광이 트렌드가 되고 있고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우선순위로 급부상되면서 문화관광부나 한국관광공사에서 최근 의료관광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강남밝은세상안과 역시 세계시장의 허브가 되기 위해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으로 정식 등록하고 글로벌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시되는 의료 환경면에서 국제표준을 준수해 세세한 부분까지 그 기준에 맞춰 정비하고 있습니다. FDA와 CE 등 국제적 인증을 받은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외국 협력병원의 네트워크를 통해 시력교정술의 최신자료를 공유합니다. 국제진료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언어별 Call Center와 외국인 전담 코디네이터를 준비하고 있으며 외국어 안내책자, 리플릿, 외국어 서식류 비치, 외국어 사이트 리뉴얼 등 국제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의료분쟁에 대해 말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본원은 국내외 고객에 상관없이 배상책임보험이 가입되어 있으며, 본원을 담당하는 법무법인과 책임보험 보상팀의 분쟁조정이 가능해 국제적인 의료보상에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본원을 찾은 외국인 고객의 대다수가 시설이나 기술력, 서비스 면에서 매우 만족하는 것을 보았을 때 의료 환경을 국제표준에 맞추고 외국어 인프라를 좀 더 보강한다면 시력교정술의 의료관광은 매우 고무적이라 생각됩니다.

 

-글로벌 선진 의료기술과 대등하기 위해 국내 의료진들에게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과거 충분한 시력교정술 사례가 있었음에도 국제적인 저널이나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후진국으로 인식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의 국내 시력교정술은 나날이 발전해 세계적인 수준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이 매우 빠르고 첨단장비와 시력교정술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기존의 방법만을 고수하다보면 곧바로 도태될 것입니다. 강남밝은세상안과 12인의 의료진은 시력교정술에 대한 연구와 합병증 예방과 치유에 대한 연구를 위해 원장단 개개인별, 혹은 대학병원이나 연구센터와 공동으로 논문을 작성하고 있으며, 이를 국내외 학회 및 외국 저널에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세계적인 수준으로 자리 잡았고 해외에서도 본원의 시력교정술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얼마 전 안내렌즈 삽입술의 권위자이며 FDA임상전문의인 닥터 부키치(Dr. John A. Vukich)박사가 본원을 방문해 수술시스템과 진료시스템을 두루 살펴본 후 “선진국 이상의 수준이다” 라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렇듯 강남밝은세상안과는 선진의료기술에 대응하는 정도의 단계가 아닌 세계적인 시력교정시장의 흐름을 리드해 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최근 많은 병원들이 수익성의 악화로 문을 닫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역시나 중요한 것은 차별화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무런 변화도 없고 발전도 없는 곳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발전 속에서도 또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100% 고객중심, 고객과 병원은 모든 부분에서 상호작용을 해야 합니다. 병원의 수익만을 위해 포커스를 맞추다보면 분명 고객의 needs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에 아무리 좋은 시설이라 하더라도 고객이 만족할 수 없다면, 한명의 고객이 아닌 다섯 명, 열 명의 고객으로부터 외면당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입니다.

강남밝은세상안과는 첨단장비, 환경, 의료진뿐만 아니라 교통, 편의시설, 의료서비스까지 고객중심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전, 수술 후 서비스가 다르지 않도록 외래진료에 인력과 장비를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침체된 경제여파 속에서도 오히려 아낌없는 투자와 시설확충으로 시력교정 1세대답게 선두자리를 지켰으며 그 결과 아마리스라식, 다빈치라식, 알티플렉스 안내렌즈 삽입술 등 최다수술인증을 받았으며, 국내 유수의 시상식에서 시력교정부문, 안과부문, 최우수병원 부분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올 한해 성공전략과 중장기적인 발전 방향에 대해 설파해 주십시오.

국내 시력교정술의 대표브랜드 뿐만 아니라 아시아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세계적인 시력교정센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국내 시력교정술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그동안 꾸준한 연구와 논문 발표를 해왔고, 지금도 활발히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국제진료센터를 구축하고 해외의 연구센터와 지속적인 교류를 하는 등 병원의 글로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규모뿐만 아니라 의료시설, 의료진, 진료시스템까지 외국 의료진이 본원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하고 싶어 하는 병원, 고객이 머물다 가고 싶은 공간으로 편안하고 안락한 공간으로 느낄 수 있게 만들겠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완벽한 시력교정술을 위해 첨단장비의 도입, 연구 논문 발표는 물론이고 아시아를 넘어 세계시장의 시력교정의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강남밝은세상안과는 고객에게 받은 관심과 사랑을 나누기 위해 사회공헌사업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강남밝은세상안과의 사랑나눔 봉사단은 현재에도 장애인 단체를 매달 방문해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서초보건소와 같이 지역사회와 함께 이동건강검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의료봉사, 유니세프후원, 불우한 이웃을 위한 무료 진료 및 무료라식수술, 바자회를 통한 불우이웃돕기 기금조성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더 많은 환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대표원장(Jin Kuk, Kim) 프로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전문의
▲대우병원 안과과장 역임
▲독일 Dresden대학 엑시머.라식 연수
▲미국 예일대학 라식 단기 fellow 연수
▲미국 안과학회(AAO)정회원
▲미국 백내장 굴절 수술학회(ASCRS)정회원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의료이사
▲국가보훈처 보훈심의위원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안과 외래교수
▲Global Ambassador 선정
▲International Luminary Doctor 선정
▲Artisan/Artiflex Global instructor
▲SCHWIND AMARIS Training Centre for Asia-Pacific Region Doctor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