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G, 기업 생존·번영 직결…‘핵심적 가치’

 

ESG, 기업 생존·번영 직결…‘핵심적 가치’
ESG, 기업 생존·번영 직결…‘핵심적 가치’

 

[CEONEWS=김영란 기자] 다양한 형태의 경영환경 변화와 위기 속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속가능경영은 전략경영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안전망을 더욱 견고히 만들기 위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면서, ESG가 기업 경영의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기업은 사업장 셧다운, 공급망 붕괴, 대기환경 개선, 임직원 감축, 고객 가치의 본질적 변화 등을 경험했고, 이로 인해 ESG로의 경영 패러다임 대전환은 가속화되고 있다. 기업들은 이제 단순히 재무적 성과를 내는 것에서 나아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다 해야 하는 상황이다.

ESG 혁신 나선 기업들, 선택 아닌 필수!
ESG 혁신 나선 기업들, 선택 아닌 필수!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곧 ‘ESG’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핵심 요소다. 재무적 성과를 내는 것에서 나아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환경적 책임도 다하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항목이 되고 있다.

과거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이라는 개념은 경영활동의 결과로 표현되는 재무성과로 측정되고 예측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경영활동의 결과뿐만 아니라 그 과정이 적극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비재무성과를 통해 측정하고 예측하려는 노력이 급증하고 있다.

언택트(untact) 비즈니스 시대의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윤리책임그리고 가치를 넘어서 이제 통합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수행하는 ESG 경영의 전략적 실천을 의미한다. 전 세계적 기후변화 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에 직면한 최근에는 ESG와 같은 비재무적 가치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ESG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용어인 지속가능성에 나타나 있듯이, ESG는 기업가치에 중·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ESG, 기업 생존·번영 직결…‘핵심적 가치’
ESG, 기업 생존·번영 직결…‘핵심적 가치’

최근 전세계적으로 기업들은 눈에 띄게 빠른 속도로 ESG 경영을 도입하며, 지속가능경영을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맞는 적극적인 경영전략의 하나로 전환하는 시기를 겪고 있다. 기업들은 기존의 경영체계를 ‘ESG 경영체계로 재설계해 기업의 목적과 비전을 ESG 기준에 맞춰 재정립하고, 기업의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를 통합한 새로운 목표를 우선 수립해야 하는 중대 기점에 서 있다. 오늘날의 기업들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려는 사고의 전환, 즉 지속가능경영을 통해서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국내에서 2025년부터 의무화가 예정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공시는 UN PRI 실행과 TCFD 재무정보공개 권고안 발표, 각국의 ESG 공시 의무화 일정에 맞춰서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해 2019BRT 선언이나 2020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기업 경영과 자본주의가 강조되면서 ESG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환경,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될 전 세계적인 패러다임 전환 하에서, ESG는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번영에 직결되는 핵심적인 가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ESG 혁신 나선 기업들, 선택 아닌 필수!
ESG 혁신 나선 기업들, 선택 아닌 필수!

기업 가치, ESG 중요 비중 차지

기업 신용평가에 있어서 ESG와 같은 비재무적 요소를 고려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어 사회적 가치창출은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현재 기업의 가치평가 측면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 핑크 CEO20201월 전 세계 최고경영자들에게 보내는 연례서한을 통해 기후변화 리스크와 ESG를 투자 결정에서 핵심 요소로 반영할 것임을 밝혔다. 블랙록은 투자 프로세스에 ESG 정보 분석과 평가를 통합함으로써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매출의 25% 이상을 석탄발전에 의존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를 중단했으며, 201945,000만 달러 규모에 머물렀던 ESG 운용자산을 2020년에는 230억 달러까지 확대하는 등 실제 자산 운영 및 관리에 ESG를 반영하기 시작했다.

주요 기업별 RE100 가입 및 진행 현황
주요 기업별 RE100 가입 및 진행 현황

각국 정부 또한 ESG에 대한 권고를 넘어 제조적인 정책·규제를 확대하는 추세다. 지속가능발전과 ESG 요소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각국 정부는 ESG관련 정책·규제를 적극적으로 제도화하고 있다. 201328개에 불과했던 글로벌 ESG 신규 규제/정책은 2018210개까지 증가했다. 특히 최근 2년간 4배 이상 늘어나며, 증가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는 추세다.

금융사의 기업여신 심사 및 연기금의 투자 심사 시에도 ESG 요소를 고려하는 추세로, 향후 기업 자금조달 시 ESG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코로나19 발발을 계기로 글로벌 ESG 채권 발행이 확대된 가운데 국내에서도 ESG 채권을 통한 자금조달과 유형 다양화, ESG 펀드로의 자금 유입이 높아지고 있다. 그린뉴딜 등 국책사업에서도 ESG 테마가 증가했으며, 글로벌 및 국내 ESG 채권 발행 증가, 기업투자·심사 시 ESG 요소 강화 등 기업의 가치선정에서 ESG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각 계열사에 ESG를 앞세운 혁신적 사업모델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것을 강조한 바 있다.(사진=SK)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각 계열사에 ESG를 앞세운 혁신적 사업모델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것을 강조한 바 있다.(사진=SK)

SK그룹, ‘ESG는 선택 아닌 생존전략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각 계열사에 ESG를 앞세운 혁신적 사업모델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것을 강조한 바 있다. 환경문제가 세계적 화두로 떠오르고 코로나194차 산업혁명 등으로 경영환경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을 핵심으로 하는 ESG경영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전략이라는 것이다.

최 회장은 기업들이 친환경 사업, 사회적 가치(SV·Social Value) 창출, 투명한 지배구조 등을 추구하는 ESG 경영을 가속화 하는 것이 환경위기와 코로나 팬데믹 등을 극복하는 해법이 될 것이라며 각 기업들은 이미 ESG 경영 추진 노력 및 성과에 따라 시장에서 가치(Value)를 평가받고 있는데, 이러한 가치 측정체계가 고도화될수록 기업들의 행동도 바뀌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하여 최 회장은 “SK는 바스프, 도이치 뱅크, 노바티스 등 글로벌 기업과 비영리법인 VBA(Value Balancing Alliance)을 만들어 사회적 가치 측정의 국제표준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의 ESG 경영성과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사회적 기업이 만든 제품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해 금전적으로 보상하는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SPC·Social Progress Credit) 제도를 소개했다.

최 회장은 이런 전략과 시스템들은 우리 마음 속에서 우러나오는 자발적 참여가 있어야만 의미가 있다무엇보다 코로나와 환경재앙, 무관심, 증오 등으로 상처를 받은 사람들을 이해하고 감정을 공유하는 공감능력이야말로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SK그룹 에너지계열사들은 최 회장의 ESG경영에 따라 기존 석유화학 중심의 사업구조를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배터리사업 등으로 전환하는데 2021년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SK2021년 친환경을 중심으로 한 ESG사업 관련 투자를 확대해 산업과 시장의 변화에 따른 위험부담을 줄이겠다는 목표를 밝혔으며, ESG 바탕의 사업모델 개발을 본격화하고 자본시장의 요구에 발맞춰 ‘RE100(재생에너지 100%)’ 가입 등 ESG와 관련해 진취적 행보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사업장에 100%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추진(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사업장에 100%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추진(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국외 사업장 재생에너지 100% 사용

지난 20186, 삼성전자는 2020년까지 미국·중국·유럽의 모든 사업장에서 100%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설치 등 다양한 노력의 결과, 2019년 미국·중국·유럽 사업장의 전력 92%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한 데 이어, 2020년에는 100% 전환을 달성했다.

국내를 비롯한 다른 지역에서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려는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먼저 국내 사업장 곳곳에는 태양광·지열 발전 시설을 설치했다. 현재 수원, 기흥, 평택 사업장 내 주차장, 건물, 옥상, 신축 부지 등에 설치된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을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산 계획을 추진 중이다.

해외에서도 재생에너지 사용 노력은 이어지고 있다. 인도에선 풍력 ·태양광 발전소와 공급 계약을 체결해 현지 사업장에서 사용 중이며, 멕시코에선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구매했고, 브라질에서는 일정 비율로 재생에너지를 공급받는 것이 그 예다. 이외에도, 다양한 해외 사업장들이 재생에너지 인증서(Renewable Energy Certificate, REC) 구매, 재생에너지 공급계약(Power Purchasing Agreement, PPA) 체결 등 각 지역에 최적화된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고 있다.

친환경 영상 디스플레이 제품 확대(사진=삼성전자)
친환경 영상 디스플레이 제품 확대(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2008년 에너지 고효율 제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전사 에코협의회와 사업부 실무협의체를 구성했다. 여러 부서들이 에너지 절감 기술과 환경 관련 동향 등을 공유하며 성능은 최강, 에너지 소비는 최소인 제품을 탄생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에코 패키지 확대 적용을 포함, 다양한 노력들을 통해 2021년 생산되는 제품 중 친환경 아이템이 적용된 제품의 온실가스 감축량은 약 25,000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380만 그루가 흡수하는 양이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삼성전자의 노력이 고스란히 집약된 제품들 외에도 반도체 분야에서의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D4, SSD 3, 그리고 e스토리지(eStorage) 2종 등 삼성전자의 메모리 제품 9개가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로부터 제품 탄소 발자국(Product Carbon Footprint, PCF)’ 인증을 받은 것. 특히, 스마트폰용 메모리 512GB eUFS 3.1은 반도체 업계 최초로 탄소 저감 인증을 취득해 의미를 더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한 에너지 고효율 제품 개발과 설비 도입, 신재생 에너지 사용으로 ESG 경영을 더욱 공고히 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_하나 용기내 챌린지-善블러 캠페인(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_하나 용기내 챌린지-善블러 캠페인(사진=하나금융그룹)

금융권도 ESG 경영 확대

금융권도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움직임으로 분주하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3ESG·글로벌·플랫폼 3대 전략 달성을 위한 2021년 지주사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ESG 경영을 이사회 차원의 주요 핵심 사안으로 격상시켜 이사회 내 ESG 관련 위원회인 지속가능경영위원회소비자리스크관리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아울러 2050년까지 그룹 전 관계사 적용을 목표로 한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또한 환경사회리스크관리체계(ESRM)’를 상반기 중 구축 완료해 환경파괴와 인권침해 문제가 있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선별해 금융지원을 억제할 계획이며, 이를 토대로 2021년 중 적도원칙 가입 목표를 세우고 있다.

우리금융그룹 또한 ‘2050 탄소중립 금융그룹을 선포하며 자회사들의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신규 PF 참여 및 채권 인수 등을 중단하고 기존에 투자된 관련 자산도 리파이낸싱 시점에 가능한 회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가장 먼저 탈석탄 금융을 선언한 KB금융그룹은 'KB 그린웨이(GREEN WAY) 2030' 전략을 중점으로 계열사 모두가 탈석탄 금융에 참여해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신규 PF 및 채권 인수 사업 참여를 전면 중단하며 환경 관련 민간 투자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NH농협금융, 2021 경영전략회의 개최_ESG Transformation 2025 비전 및 탈석탄금융 선언(사진=NH농협금융그룹)
NH농협금융, 2021 경영전략회의 개최_ESG Transformation 2025 비전 및 탈석탄금융 선언(사진=NH농협금융그룹)

NH농협금융의 경우 최근 ‘ESG 전환 2025’ 비전을 제시하고 ESG경영체제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한 ESG 의사결정 체계 구축을 위해, 이사회 내 사회가치 및 녹색금융위원회와 회장 주관 ‘ESG 전략협의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신한금융그룹은 친환경 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강화와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상생 생태계 구축을 올해 주요 목표로 잡고, 탄소배출량을 정밀하게 측정하는 등 친환경 금융의 새로운 표준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성장에 있어 ESG가 투자기준으로 크게 대두되면서, 금융권 대부분은 현재 조직·인력·상품 모든 면에 ESG를 적용하고, 코로나19를 계기로 투자결정 과정에서 ESG를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ESG 혁신 나선 기업들, 선택 아닌 필수!
ESG 혁신 나선 기업들, 선택 아닌 필수!

현재 글로벌 신진 기업들은 ESG 경영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자사의 비즈니스에 접목해 기업이 직면한 이슈와 사회·환경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있다. ESG 경영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넘어 새로운 가치 창출(Value Creation)로 연결되는 성장동력으로, ESG 경영의 핵심 Agenda를 선별하고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민첩하게 내재화하는 기업이 미래 경영 환경에서 생존을 넘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