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확한 어드레스와 몸통회전으로 효과적인 힘의 전달을 준비하자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초보 골퍼들이 행하기 쉬운 실수중 하나가 프로 골퍼들의 자세를 맹목적으로 따라해 오히려 자신의 체형에 맞는 자세를 찾지 못하는 것이다. 실수라고 언급했던 것처럼 프로골퍼를 따라 하는 것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신발을 억지로 신고 다니는 행위와 다를 바 없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운동에도 적용되지만 골프는 기본이 아주 중요한 운동이다. 좋은 스윙을 하기 위해서는 척추를 회전시키는 근육을 정확한 스윙 회전에 맞게 이완시키고 발달시키면서 올바르게 회전하는 축을 찾아야 한다.

 

골프 스윙의 50%는 정확한 어드레스

페어웨이에 놓인 공을 정확하게 임팩트하기 위해서는 백스윙을 통해서 꼬여진 몸통의 회전이 체중이동과 함께 새로운 축으로 척추의 각을 유지하면 서 어드레스 자세로 되돌아 와야지만 가장 강력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

이렇게 좋은 스윙은 좋은 자세에서 나온다. 어드레스 자세는 골프 스윙에서 50%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면 될 정도로 중요한 자세인 것이다. 그렇다면, 정확한 임팩트를 위한 좋은 어드레스 자세를 찾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서 알아보자.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처음에 이러한 자세를 취하면 허리에 상당히 부담을 느끼지만 약2주 정도 꾸준히 연습하면 편안하게 회전 연습을 할 수 있다.

많은 골퍼들이 처음에 어드레스를 잘못잡고 정확한 척추의 회전을 알지 못하는 상태로 볼만 열심히 치다보면 정확한 임팩트가 되지 않아서 골프가 점점 어렵게 느껴진다.

 

정확한 백스윙은 파워있는 스윙을 하기 위한 준비단계

정확한 어드레스 자세를 배웠다면 이제는 어깨돌리기 연습으로 백스윙 방법을 훈련해서 파워풀한 스윙을 준비하자.

골프에서 어드레스가 50%면 몸의 회전(어깨 돌리기) 10%, 코킹이10%, 나머지 30%가 백스윙과 다운스윙이다. 몸 상태가 유연하면 적은 힘으로 백스윙을 할 수 있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깨돌리기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김성복 원장의 바디턴스윙

많은 골퍼들이 척추의 기울기, 정확한 회전 등 기본적인 자세는 등한시하고 비거리를 내기위한 헤드스피드를 올린다거나 파워를 내기위해서 몸에 무리가 되는 동작을 많이 하고 있다.

연습장에서 열심히 공을 쳐보지만 칠 때마다 다른 건 왜 일까? 답은 간단하다. 기본이 잘못 되었기 때문이다. 골프는 기본기만 제대로 갖춰지면 아주 재미있고 쉬운 운동이다.

기본기부터 한 가지씩 완벽하게 연습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임을 알려드리고 싶다.

 

김성복 원장 (바디턴골프아카데미, 참고: https://bodyturn72.com)

의상협찬 www.20thhole.co.kr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