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끈기가 있어야 한다”. 인간이 산다는 것은 길을 가는 것이다. 인생은 긴 여행과도 같다. 한 생명이 탄생해서 죽음으로 끝이 나는 약 7, 80년의 유한한 여행이 우리들의 인생살이다, 인간의 삶은 대개가 우여곡절(迂餘曲折), 흥망성쇠(興亡盛衰)라는 비슷한 길을 걷게 된다. 내가 살고 있는 집도 영원한 내 집이 아니듯이, 내가 쓰고 있는 이 육체도 영원한 내 것은 없다. 필자가 경자년(庚子年) 4월 어려운 일을 겪을 때 장관을 역임한 선배 말씀이 최 박사, 늦게 피는 꽃은 있어도, 피지 않는 꽃은 없다며끈기 있게 도전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이 가슴에 와 닿는 명언인 것 같다.

 

미국 하버드대 교수이자, 유명한 시인 헨리 롱펠로우(Henry Longfellow)끈기는 성공의 위대한 비결이다. 만일 끝까지 큰소리로 문을 두드린다면, 당신은 분명히 어떤 사람을 깨우게 될 것이다.’ 절대 포기하지 말라, 당신에게 주어진 삶은 한번뿐이다. 그렇기에 도전하라. 시작했다면 절대 포기하지 마라. 성공하려면 얼마나 더 도전해야 하는가? 라고, 필자에게 묻는다면 될 때까지라고 답해 주겠다. 한 인간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롱받고, 미움받고, 오해받는 어려움을 감수해야 한다. 그런 것들을 굳건히 견디어내고 도전하는 힘이 끈기이다.

 

일 년, 12 , 24절기,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절의 순서는 절대로 착오가 없고 거짓이 없다. 봄 다음에 갑자기 가을이 오고, 겨울 다음에 갑자기 여름이 오는 일은 절대로 없다. 우주의 대 법칙, 대 자연의 질서에는 추호도 거짓이 없고, 또한 부조리도 없다. 나 자신을 안다는 것은 자신의 위치, 즉 앉고 서 있어야 할 자리를 알고, 사리사욕을 버리고 남을 사랑할 수 있다는 것은 바른 삶을 살고 있다는 증표이자 성공이라는 문턱에 들어선 것이다.

 

 제자가 소크라테스에게  “어떻게 하면 진리를 깨칠  있습니까?” 스승은 대답 대신 제자들에게 한 가지 제안을 했다. “오늘부터 매일  손을 앞뒤로 300번씩 어깨를 흔들어 보게.” 제자들은 속으로  너무도 쉬운 일이라, 코웃음을 쳤다 달이 지난 ,  제자들에게 “매일 어깨를 300번씩 흔드는 사람하고 묻자 90% 번쩍 손을 들었다다시  달이 지나 질문을 했더니이번에는 80% 정도가 손을 들었다. 1  스승은 “아직도 어깨 흔들기 운동을 하는 사람이 있느냐 물었다이때한 사람만이 손을 들었다바로 플라톤이었다이런 끈기가 그를 위대한 철학자로 만든 것이다.

영국의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 수상은 사회 () 속성을 꿰뚫고 있는 사람이었다처칠은 2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1 옥스퍼드대학으로부터 졸업식 축사를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그의 첫마디는포기하지 마라!”였다다음 말을 기다리는 청중을 향해그는 다시 큰소리로

외쳤다. “절대로절대로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처칠 수상의 연설 키워드(key word)는 끈기가 전부였다이런 불굴의 의지로 정신 무장한 끝에 그는 나치의 거악(巨惡) 물리칠  있었다.

고운 최치원 선생의 인백기천(人白己千)은 끈기의 대명사 격이다. 남이 백 번하면 나는 천 번 한다.   찍어 넘어가지 않는 나무는 없다만약 나무가 넘어가지 않았다면 방법은 하나이다무딘 도끼날을 날카롭게 갈고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번이 모여  번이  때까지 찍고 찍어라. 그러면 끈기가 마침내 하늘을 움직일 것이다. 세상에 그냥 피는 꽃은 없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끈기 있게 노력하고 도전하는 자가 승리한다내가 웃으면 세상도 웃는다. 아침에 일어나면 오늘은 좋은 날하고 큰소리로 외치고 거울을 보고 활짝 웃어보라’ ‘가슴을 펴고 당당하게 걸어 보라성공하는 그날까지 끈기 있게 도전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힘들다고 고민하지 말라, 정상이 가까울수록 힘이 들게 마련이다. 끊임없이 자신을 끈기 있게 갈고닦아라, 좋은 날이 찾아올 것이다. 세상엔 공짜가 없다.

 

끊임없이 베풀어라, 샘물은 퍼낼수록 맑아지게 마련이다. 마음을 활짝 열어라, 대문을 열면 도둑이 들어오고, 마음을 열면 행운이 찾아온다. 밝고 힘찬 노래를 불러라, 그것이 성공의 행진곡이다. 무슨 일이든 한 우물을 파는 끈기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끈기는 성공으로 향하는 지름길, 예외는 있겠지만, 성공하려면 끈기가 있어야 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