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학개미 ‘1000만’, 배달 앱 시장 신흥 강자 ‘쿠팡이츠’, 나홀로 폭풍성장 '유튜브뮤직' 등

 

 

[CEONEWS=김인희 기자] 모바일 빅테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모바일인덱스 <2020 대한민국 모바일 앱 랜드스케이프>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전체 모바일 투자 업종 앱 사용자수가 지난해 처음으로 ‘1천만명을 돌파한 이슈부터 한 해 동안 15배 이상 성장한 배달 앱 쿠팡이츠’, 하락세에 접어든 음원 서비스 앱 시장에서 유일하게 고속 성장 중인 유튜브 뮤직등 증권, 패션, 배달, SNS, 커머스, OTT 등 총 10개 분야의 주요한 이슈를 담고 있다.

또한 국내 모바일 업종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모바일 사용자 TOP100, 모바일 신규 설치기기 TOP100 등의 순위 차트가 포함됐다.

분석 기간은 202011일부터 20201231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다.

 

주요 증권 앱 월사용자수 및 전체 증권투자 업종 월사용자수 현황
주요 증권 앱 월사용자수 및 전체 증권투자 업종 월사용자수 현황(자료=아이지에이웍스)

 

증권/투자

지난해 증권 및 투자 앱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작년 12, 전체 증권 및 투자 앱 월사용자수(MAU)10354,988명으로 20201(6066,097) 대비 약 71% 증가했다. 주요 증권/투자 앱의 작년 12월 사용자수는 한해동안 평균 148%가량 늘었고,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작년 1월 대비 사용자수가 약 272% 증가하며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무신사 앱 일사용자수 및 사용자 구성 현황
무신사 앱 일사용자수 및 사용자 구성 현황(자료=아이지에이웍스)

 

패션의류

모바일 패션 업종에서는 무신사가 '다 무신사랑 해' 캠페인을 통해 DAU(일사용자수)를 대폭 높이고, 여성 사용자 비율을 절반 이상으로 끌어 올렸다. 202061일 기준, 368,998명이던 무신사일사용자수는 '다 무신사랑 해캠페인 이후, 121654,043명까지 크게 증가했다. 또한, ‘무신사앱의 여성 사용자는 2020142.58%에서 1250.54%로 늘어났다.

 

주요 배달 앱 월사용자수 및 쿠팡이츠 앱 일사용자수 현황
주요 배달 앱 월사용자수 및 쿠팡이츠 앱 일사용자수 현황(자료=아이지에이웍스)

 

배달

배달 앱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이슈는 한 해 동안 15배 이상 성장한 쿠팡이츠였다. ‘쿠팡이츠의 작년 12월 일평균 사용자수는 46235명로 1월의 29,869명 대비 15.4배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1265,507명 수준에 머물던 쿠팡이츠의 월사용자수(MAU)12월 들어 2843,869명을 기록하며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SNS커뮤니티 앱 월사용자수 및 _인스타그램_ 앱 1인당 월평균 사용일수 및 사용시간 현황
SNS커뮤니티 앱 월사용자수 및 '인스타그램' 앱 1인당 월평균 사용일수 및 사용시간 현황(자료=아이지에이웍스)

 

SNS/커뮤니티

주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중 꾸준한 사용량을 보인 앱은 인스타그램로 분석됐다. ‘페이스북밴드12월 사용자수(MAU)가 지난해 1월 대비 각각 17%, 9.1% 감소한 것 대비 인스타그램121,7254,950명의 MAU를 기록해, 1월 대비 0.5%가량 소폭 증가했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평균 사용시간 및 사용일수는 1월 대비 35.5%, 5.8%씩 상승했다.

 

주요 화장품 앱 월사용자수 비교
주요 화장품 앱 월사용자수 비교(자료=아이지에이웍스)

 

메이크업/화장품

화장품 관련 앱 시장 1위는 올리브영이었다. ‘올리브영202012월 사용자수 1984,046명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그룹사 상위 5개 앱의 12월 합산 사용자수가 724,361명으로 6(649,177) 대비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원 서비스 업종 사용자수 및 '유튜브 뮤직' 및 경쟁 앱 사용자수 현황
음원 서비스 업종 사용자수 및 '유튜브 뮤직' 및 경쟁 앱 사용자수 현황(자료=아이지에이웍스)

 

음원 서비스

202012월 전체 모바일 음원 서비스 업종 사용자수는 2,7005,652명으로 1(30588,838) 대비 12%가량 감소했다. 음원 서비스 앱 시장의 전반적인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뮤직202012월 사용자수(MAU)2718,392명으로 5(1711,433) 대비 58% 이상 증가했다.

 

구인구직 업종 사용자수 및 주요 구인구직 앱 사용자 구성 현황
구인구직 업종 사용자수 및 주요 구인구직 앱 사용자 구성 현황(자료=아이지에이웍스)

 

구인/구직

2020년 하반기에는 코로나 여파로 채용이 줄면서 모바일 구인/구직 앱 사용자수가 2019년 대비 크게 감소했다. 202012월 구인/구직 업종 사용자수는 380644명으로 2019년 동기(4227,766) 대비 10% 이상 줄었다.

 

주요 커머스 앱 사용자수 및 신규 설치기기수 현황
주요 커머스 앱 사용자수 및 신규 설치기기수 현황(자료=아이지에이웍스)

 

커머스

모바일 커머스에서는 쿠팡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 12쿠팡앱 사용자수는 2,1412,004 명으로 경쟁 앱들과 압도적인 차이를 보이며 사용자수 1위를 기록했다. 또한, 신규 설치 기기수도 202012월 한달 동안 866,753 건으로 (안드로이드 OS 기준)으로 주요 5개 커머스 앱 중 가장 많았다.

 

주요 소개팅 앱 사용자수 및 _글램_ 앱 사용자 구성 현황
주요 소개팅 앱 사용자수 및 '글램' 앱 사용자 구성 현황(자료=아이지에이웍스)

 

소개팅/채팅

글램은 지난해 8틴더를 제치고 업계 1위로 올라섰다. 20208, ‘글램은 사용자수 202,544, '틴더'197,703명으로 확인되었으며, 이후 12월까지도 글램이 1위 자리를 지켰다. 또한, 글램 전체 사용자의 40%20대 남성에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동영상 스트리밍 앱 사용자수 및 사용자 구성 현황
주요 동영상 스트리밍 앱 사용자수 및 사용자 구성 현황(자료=아이지에이웍스)

 

동영상 스트리밍

유료 구독형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시장에서는 1'넷플릭스의 성장세가 눈에 띄었다. 지난해 6, 7011,943명이던 넷플릭스MAU(월사용자수)12월 들어 9179,444명으로 31%가량 증가했다. 또한, 주요 OTT 앱 사용자를 분석한 결과, ‘넷플릭스’(39%), ‘웨이브’(29%), ‘티빙’(37%) 3개 서비스 모두 20대 사용자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2020 모바일 앱 사용자 TOP100
2020 모바일 앱 사용자 TOP100(자료=아이지에이웍스)

 

2020 모바일 앱 사용자 TOP100

안드로이드OS iOS 합산 기준, 202012월 사용자수(MAU)가 가장 높았던 앱은 카카오톡’(45365,969), ‘유튜브’(4,3151,967)네이버’(4,0023,936)였다.

그 외에도, ‘구글’(2,9414,318 ), ‘크롬’(2,8219,449), ‘쿠팡’(21412,004), ‘밴드’(2,0821,768), ‘인스타그램’(1,7254,950), ‘배달의민족’(1,7152,589), ‘T전화’(1,6163,760) 등이 10위권에 올랐다.

 

2020 모바일 앱 신규 설치 기기 TOP100
2020 모바일 앱 신규 설치 기기 TOP100(자료=아이지에이웍스)

 

2020 모바일 앱 신규 설치기기 TOP100

안드로이드OS 기준, 20201월부터 12월까지 누적 신규설치기기가 가장 많았던 앱은 당근마켓’(1,391927)이었으며, ‘배달의민족’(1,0891,243), ‘인스타그램’(1,0392,098), ‘쿠팡’(1,0053,053), ‘(Zoom)’(9686,052),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9197,309), ‘넷플릭스’(9155,321), ‘틱톡’(9137,101), ‘T전화’(8509,843), ‘네이버’(7996,637) 순으로 신규 설치가 많았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