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 울퉁불퉁한 다리, 하지정맥류 증상과 치료법은?
상태바
[의학칼럼] 울퉁불퉁한 다리, 하지정맥류 증상과 치료법은?
  • CEO NEWS
  • 승인 2020.11.29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양샘병원 외과 오기봉 과장

 

오기봉 안양샘병원 외과 과장
오기봉 안양샘병원 외과 과장

 

오래 걷거나 힘든 일을 하지 않았는데 종아리가 뻐근하게 아프고 묵직한 느낌이 들거나, 심하면 종아리에 짙은 보라색의 꽈배기 모양으로 핏줄이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하지정맥류의 주요 증상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하지정맥류라는 질환만 알고 있을 뿐 정확한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을까. 안양샘병원 외과 오기봉 과장의 도움말로 알아보자.

 

하지정맥류란?

정맥은 동맥을 통해 심장에서 우리 몸 곳곳으로 공급되었던 혈액이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통로입니다. 특히 팔다리에 분포되어 있는 정맥은 근육 사이에 놓여있는 큰 심부 정맥과 피부 바로 밑으로 보이는 표재정맥, 그리고 이들 두 정맥을 연결하는 관통 정맥 3가지가 있습니다.

정맥류는 인체의 정맥이 어떤 원인에 의해 혹처럼 확장되고 부풀어 오른 것을 말하며, 짙은 보라색 또는 파란색으로 꽈배기 모양으로 튀어 나옵니다. 모든 정맥은 정맥류가 될 수 있으나, 주로 하지(다리)와 발의 정맥에 발생하며 이것을 하지정맥류라고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은?

어떤 원인이든 다리의 표재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하지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지정맥류가 많은 가족이 있는 경우,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운동이 부족한 경우,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흡연 등의 요인들이 하지정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보다는 여자에 좀 더 흔하고, 특히 임신한 여성의 경우 자궁이 골반 내부의 정맥을 압박하게 되면서 정맥류가 발생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심부정맥 혈전증이나 관통정맥의 역류로 인해 이차적으로 정맥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증상

하지정맥류 증상

- 다리저림

- 종아리 통증

- 야간 경련

- 가려움증

- 출혈

- 무거운 느낌

- 종아리 열감

- 발바닥 통증

- 발바닥 무감각

- 하지 부종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발이 무거운 느낌이 나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로는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특히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아파서 잠을 깰 수도 있습니다.

겉으로 보면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처럼 나타나기도 하고, 병이 좀 더 진행되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뭉쳐져 보이고 만지면 부드럽지만 어떤 곳은 아픈 부위도 있습니다.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하고 혈전정맥염이 생기거나 피부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진단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증상, 가족력 등에 대한 문진과 의사의 간단한 진찰을 통해 하지 정맥류가 의심이 되면 도플러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게 되고, 때로는 정맥혈관 조영 CT가 진단 및 치료 방침 결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도플러 초음파 검사

하지 정맥류 진단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검사입니다. 혈관 안의 피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간단한 검사로서 검사 방법은 일반 초음파 검사와 동일합니다. 검사 중에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판막 손상 부위에서 피의 흐름이 역류하는 것을 확인하고 역류되는 시간과 속도로 역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정맥혈관 조영 CT

하지정맥류가 재발한 경우나 특별한 원인이 의심되거나 정맥류의 모양 및 위치가 특이한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일반 컴퓨터 단층촬영(CT) 검사와 동일하여 검사 시행 전 혈관 조영제를 정맥 투여한 후 검사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치료

 

- 발거술(절개술, 스트리핑)

문제가 되는 뿌리혈관(복재혈관)을 수술적 방법을 통해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혈관이 심하게 울퉁불퉁하거나 혈전이 있어서 혈관전용 레이저수술이 부적합한 경우에 시행합니다.

 

- 정맥내 고주파 치료법

고주파 카테터를 삽입하여 고주파열로 정맥을 폐쇄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열에 비해 안정된 에너지를 사용하여 화상의 위험이 낮고 신경손상이나 천공과 같은 부작용이 적습니다. 또한 수술 시 통증이 적고, 수술 후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르며 재발률이 낮습니다.

 

- 정맥내 레이저요법

정맥 혈관내에 레이저 도관을 삽입 후 레이저 광선으로 정맥의 내막을 태워 정맥을 수축시키는 방법입니다.

 

- 주사경화요법

혈관 내 약물을 주사하여 약물의 작용으로 혈관의 염증 및 섬유화 반응을 유발하여 혈관이 서서히 사라지게 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크키가 크지 않은 경우에 적용되며 마취가 필요하지 않고 10~15분 시술시간이 매우 짧아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보존적 요법

적당한 운동과 휴식, 약물요법, 압박스타킹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진행된 하지정맥류는 보존적 요법에 의해 완전히 치유될 수 없고, 더 악화되지 않도록 막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보존적 요법은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나, 현재 임신 중이어서 적극적인 치료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하며, 다른 치료법과 함께 보조적으로 시행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 장시간 같은 자세 피하기

직업상의 이유로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혈액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자세를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로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 하고, 업무 중간 중간 다리를 구부렸다 펴는 동작을 하거나 제자리 걸음, 스트레칭 등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다리를 높이 올린 자세로 휴식

평소 다리가 자주 붓는 경우에는 누운 자세에서 베개나 쿠션을 이용해 30~40cm 정도의 높이에 다리를 올리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자세는 다리의 부종을 감소시키고 정맥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 적정 체중 유지

체중이 증가하면 이전에 비해 혈액량이 늘어나고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켜 하지정맥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가벼운 보행 및 운동

다리를 움직이는 운동은 종아리 근육의 수축 및 이완을 도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므로 적당한 걷기, 등산, 조깅, 수영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역기와 같이 다리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은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저염식 실천하기

하지정맥류는 기본적으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병입니다. 때문에 혈액순환에 지장을 주는 고염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저염식을 실천하는 것이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이밖에도 꽉 끼는 옷이나 부츠를 신는 것은 정맥류를 잘 생기게 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변비와 같이 배에 과도하게 힘을 주고 오래 앉아있는 경우에도 하지정맥류가 잘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