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행정학 박사
최도열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행정학 박사

 

[CEONEWS=최도열 원장] 성공(成功)하려면 하루를 시작하는 첫 시간(아침)과 첫인상이 중요하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무슨 일이든 성공을 위해선 첫 출발, 첫 시간과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다. 미국 플로리다 주립 대학의 저명한 심리학자, 로이 바우마이스터(Roy Baumeister) 연구에 따르면 저녁에는 자제력이 부족하고 의사결정의 실수가 생길 수 있다. 아침 시간은 더 낙관적이다. 도전적인 일을 처리하는 데도 능률적이다. 따라서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한다.

 

첫 시간 만큼 첫인상(First impression)도 아주 중요하다. 첫인상은 소통의 시작이다.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심리 때문에 첫인상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직접 만나는 소통, 즉 대면(對面) 커뮤니케이션에서 뿐만 아니라,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통해 만난 상대에 대해서도 첫인상을 형성하고, 이것이 추후의 소통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첫인상이란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총체적으로 요약된 평가를 말한다. 첫인상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동일한 정보라도 먼저 얻은 정보가 더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을 '초두효과(primacy effect)'와 그 이면에는 '일관성(consistency)'을 유지하려는 심리적 압력이 있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레프에 보도된, 시간 관리 전문가이자 성공하는 사람들의 준비된 하루"의 저자인 로라 밴더캠(Laura Vanderkam)은 성공한 사람, 성공한 CEO뿐 아니라 시간 관리를 잘하는 이들 900여 명의 14가지 공통점을 요약해보면

 

1. 일찍 일어난다. 펩시콜라의 CEO 인드라 누이는 오전 4, 디즈니 CEO 밥 아이거는 오전 430, 트위터 CEO인 잭 도시는 530분에 일어난다. 2. 커피 대신 물을 마신다. 앤티앤스 프레츨의 제조사인 캣 콜은 매일 아침 24온스(710ml)의 물을 마신다. 허핑턴 포스트이 창립자인 아리아나 허핑턴 또한 뜨거운 물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3. 아침 운동을 즐긴다. 오후에 운동하는 것은 질 높은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다. 업무가 바쁘고 성과가 높은 사람일수록 아침에 운동하는 경향이 있다. 4. 가장 중요한 작업을 아침에 먼저 한다. 아침은 조용한 시간을 방해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다. 5. 개인적으로 세운 목표가 있다면 아침에 진행한다. 소설 쓰기나, 자격증 취득을 결정했다면 아침 시간이 좋다.

 

6. 가족들과 시간을 보낸다. 저녁보다 아침에 가족들과 식사를 하면 더욱 유대감이 깊어진다. 또한, 하루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다. 7. 출근 전 배우자와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이른 시간에는 그들의 삶, 재정, 가정의 할 일, 목록 등을 나누며 생산적인 대화를 나눌 가능성이 높다. 8. 침대를 정리한다. 1분이지만, 사소한 일에서의 성취감은 다른 업무도 성공할 수 있다는 '성공의 연쇄반응'을 일으킨다. 9. 직장동료와 대화를 나눈다. 저녁 술자리보다 아침에 커피, 또는 브런치를 먹는 것이 낫다. 10. 혼자 명상을 즐긴다. 우리는 자신에게 많은 것을 요구한다.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은 명상을 통해 한 발 떨어져서, 자기 자신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11. 감사한 일들을 메모한다. 감사한 사람과 장소, 기회를 기록하는 데 몇 분 걸리지 않는다. 한 기업가는 메모를 통해 감사와 기대를 조율한다고 한다. 12. 하루 계획을 세운다. 밴더캠은 교사를 하다가 재취업에 성공한 은행 간부는 매일 아침 할 일을 점검하는 게 하루의 계획을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13. E메일을 확인한다. 세계적인 컨설팅회사 로버트 할프에 따르면, 설문조사에서 기업의 임원 50%는 제일 처음 하는 업무로 이메일 확인을 꼽았다. 14. 신문을 읽는다. 미국의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아침 신문 6종을 읽으며 하루를 시작했다. 기업의 CEO들도 신문에서 얻은 정보를 사업과 연결한다고 한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활기찬 하루,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하면 좋다. 코코 샤넬의 명언처럼 ”20대 젊음은 자연이 준 것이지만, 50대의 삶은 예술 작품이듯, 성공을 위해선 아침부터 뛰는 자기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매일 아침 14가지 모두를 다 하는 것은 아니고 이것은 하루를 시작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일찍 일어나서 철저하게 준비하는 자가 승리한다미국의 제16대 위대한 링컨 대통령처럼 아침 시간 활용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확신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