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한다"
그룹 혁신 지향점은 “고객, 인류, 미래, 나눔”
고객 개념 인류로 확장...선대 경영철학 계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CEONEWS=이재훈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0월 14일 그룹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현대차그룹도 본격적 3세 경영시대에 돌입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는 이날 오전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고, 신임 회장으로 정 수석부회장을 선임했다.

정의선 회장은 정몽구 명예회장의 업적과 경영철학을 계승 발전시키는 한편, 미래 산업 생태계를 주도하는 리더십 확보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의선 회장은 1999년 현대차에 입사, 2002년 현대차 전무, 2003년 기아차 부사장, 2005년 기아차 사장, 2009년 현대차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2018년부터는 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을 맡아 왔다.

기아차 사장 당시 과감한 투자와 인재영입으로 디자인경영을 추진, 적자에 시달리던 기아차를 흑자로 전환시키고, 현대차 부회장 재임 기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에 맞서 성장을 이끌었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를 출범, 안착시킨 것도 정 회장이 주도했다는 게 업계의 평이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을 맡은 2년여 기간 동안에는 그룹의 미래 혁신 비전을 제시하고 핵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동차 산업과 모빌리티 재편에 선제적으로 과감한 투자와 제휴, 적극적인 인재 영입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을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세계 최고 완전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해 합작 기업 모셔널(Motional)’을 설립하는 한편, 다양한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들과 협업, 지역별 특색을 고려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미래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의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차량은 물론 다양한 산업에서의 활용을 통한 수소 생태계 확장도 견인해 왔다.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을 중심으로 미래의 새로운 장(New Chapter)을 열어나가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했다.

정 회장은 이날 전세계 그룹 임직원들에게 밝힌 영상 취임 메시지에서 고객을 필두로 인류, 미래, 나눔 등 그룹 혁신의 지향점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의 모든 활동은 고객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고객이 본연의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려야 한다고객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기울여 소통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특히 고객의 가치를 인류로 확장했다. 정 회장은 인류의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세상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이동경험을 실현시키겠다고 표명했다. 고객의 평화롭고 건강한 삶과 환경을 위해 모든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이동수단을 구현하겠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한 새로운 도전과 준비도 역설했다. 정 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여 인류의 미래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으로 자리잡게 할 것이라며 로보틱스, 도심 항공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같은 상상 속의 미래 모습을 더욱 빠르게 현실화시켜 인류에게 한 차원 높은 삶의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역설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정의선 회장이 최태원 SK회장과 만나 배터리 사업 관련 협력을 약속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미래차 전략 위한 협력 강화

정 회장은 미래 모빌리티(Mobility) 산업의 핵심인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광폭행보도 이어가고 있다.

현대·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얼마전 리스·렌탈 등 전기차 배터리 판매 배터리 관리 서비스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등 전기차 배터리 관련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모빌리티-배터리사 간 협력 체계를 검증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 협력은 전기차 배터리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친환경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 양측이 공감해 이뤄졌다. 특히 배터리 공급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기존의 모빌리티-배터리 기업 간 협력과는 달리, BaaS(Battery as a Service)라 일컬어지는 배터리 생애 주기를 감안한 선순환적 활용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향후 모빌리티-배터리 업계에 보다 다양한 협업 체계가 확산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양측은 재활용에서 생산으로 이어지는 자원의 선순환 체계 구축 및 소재 공급 안정성 강화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전기차와 배터리 재사용을 연계한 최적 설계 및 이를 통한 부가가치 최대화 등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양측은 니로 EV’ 차량에 탑재되는 배터리팩을 수거해 검증하는 실증 협력과정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차량용으로 더 이상 사용되기 어려운 배터리를 ESS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배터리 재사용차량 배터리로부터 리튬, 니켈, 코발트 등 경제적 가치가 있는 금속을 추출하는 배터리 재활용등 전기차 배터리의 부가가치와 친환경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이를 통해 미래 전기차 시대를 뒷받침하기 위한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사업의 사업성과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화학과는 전기차와 배터리 분야 유망 스타트업 발굴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와의 교류 확대를 통해 전략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고객가치를 혁신하는 미래 핵심 기술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다.

전기차 & 배터리 챌린지(EV & Battery Challenge)’로 명명된 이번 스타트업 공모 프로그램은 전기차 및 배터리 분야 차별적 혁신 기술과 사업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

현대·기아차와 LG화학은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각사 유관 부문과 함께 기술검증을 추진하고, 이와 연계한 전략 투자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미래 혁신을 이끌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발굴하고, 전기차 시스템 및 서비스 개발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타트업 역시 전기차 및 배터리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현대·기아차, LG화학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이 분야 핵심 플레이어로 거듭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그린뉴딜과 관련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그린뉴딜과 관련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선대의 업적과 기업가 정신 계승 발전

나눔을 통한 사랑받는 기업으로의 변화도 강조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과 평화로운 삶이라는 인류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고, 그 결실들을 전 세계 고객들과 나누면서 사랑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모든 활동들이 인류의 삶과 안전, 행복에 기여하고 다시 그룹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주주, 협력업체, 지역사회 등 사회의 다양한 이웃과 소중한 결실을 나누고, 이웃과 미래세대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소신의 반영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정 회장은 특히 범현대그룹 창업자인 정주영 회장과 기업을 성장시킨 정몽구 명예회장의 업적과 경영철학을 계승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 회장은 두 분의 숭고한 업적과 기업가 정신을 이어받아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그룹의 새로운 미래를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그룹 임직원들에게 미래를 향한 담대한 여정으로의 동참을 당부했다. 그는 미래를 열어가는 여정에서 어려움이 있겠지만, ‘안되면 되게 만드는창의적인 그룹 정신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서로 격려하고 힘을 모아 노력하면 충분히 이루어 낼 수 있다고 부연했다.

현대차그룹 고위 관계자는 CEONEWS와의 통화에서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패러다임 속에서 준비된 CEO’인 정의선 회장이 취임하면서 기업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성장드라이브를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일단은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친환경자동차 개발과 출시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밝했다. 코로나 19로 인해 대내외 상황이 엄중한 시기에 새로운 회장을 맞이한만큼 그룹의 미래성장의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고객중심 가치의 실현과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더욱 가속화하는 새로운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