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CEONEWS=최도열 원장] 성공(成功)하려면 강한 의지력(意志力)이 있어야 한다국어사전에 의지력은 어떠한 일을 이루고자 하는 마음을 꿋꿋하게 지켜나가는 힘이다. 목표를 성취하려면 천부적인 재능보다 위기에 좌절하지 않고 위험을 무릅쓰고 힘차게 전진할 수 있는 의지력이 있어야 한다. 의지력은 어려운 일을 자기가 가고자 하는 목표를 향하게 하며, 가고자 하는 길목에 장애를 헤쳐나가게 한다. 수많은 장애를 헤쳐 나가는 힘은 인간 정신의 위대한 성취이다. 세계를 움직이는 지도자들은 머리가 뛰어난 천재가 아니라 자기의 확고한 의지력을 실천한 사람들이다.

 

인간의 의지력은 인생 삶에 진정한 향기를 불어넣는 희망의 횃불이다. 의지력만 있으면 길은 통한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세상만사가 두드려야 문이 열리듯, 궁하거나 구하는 의지가 있는 곳에 반듯이 해답이 있다. 의지력은 지루하고 고된 일을 참고 견뎌내게 해주며, 인생의 긴 여정에서 한 단계씩 전진(前進)하게 해준다. 어떤 일에 목적을 달성하려면 의지만 가지고는 안 되며,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기본지식과 정보와 끊임없는 자기 노력과 신념과 냉철한 판단력과 의지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의지력은 성공의 기초를 닦는데 알파요 오메가이다. 의지력은 바로 그 사람의 성공에 중심적인 힘이고 저력이다.

 

승리의 첫째 조건은 이기려는 강한 의지력이다. 성격심리학의 최신 논문에 따르면 권력이나 리더쉽을 갈망하는 사람일수록 의지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목표 달성은 마음만 먹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옮겼을 때에만 가능하다. 그렇다면 실천의 원동력은 어디서 생겨나는 것일까.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의지력은 야망이 있을 때 발동한다. , 야망을 키우고 의지력을 장착(裝着)한다면 어렵고 힘든 일도 참고 견딜 수 있게 된다.

 

인생을 성공으로 인도하는 힘은 의지력이다. 기둥이 약하면 집이 흔들리는 것처럼 의지력이 약하면 생활이 흔들린다. 인생의 성공을 위해서는 돈이 아니라, 의지력이 있어야 성공한다. 탬플 대학 설립자 러셀 콘웰(Rusell H. Conwell)은 가난으로 교육받지 못한 젊은이들에게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이 강한 의지력을 발휘하여 성공한 사례들을 다양하게 제시한다. 또한 돈이 없어도 강한 의지력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으므로, 지금 바로 내면에 잠자고 있는 의지력을 깨우라고 거듭 강조한다.

실제로 일하면서 공부하는 젊은이들도 많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절대 포기하지 말고 의지력을 발휘하여 자신이 정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고 조언한다. 또한 의지력이 강한 자는 반드시 정상에 오를 수 있다고 강조하며, 마음속에 품고 있는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의지력을 실행하라고 한다. 큰 나무들에 둘러싸인 작은 나무일수록 생존하기 위해서는 불굴의 의지력이 필요하다.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미래는 마무리되지 않은 건물과 같다. 그러나 우리는 강한 의지력만 있으면 미완성 건물을 멋있게 완공할 수 있다. 우리가 확고한 의지력과 정상적인 건강과 지혜를 갖춘다면, 유전도, 환경도, 인간에게 놓인 어떤 장애물도 성공을 향해 전진하는 인생 삶을 막지 못한다. 큰일을 성취하는 것은 의지력에 달려 있다. 다이어트는 '의지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지금, 바로 의지력을 발휘하라! 몸이 건강하고 날씬해지는 것은 과학이다. '침대가 과학이다' 처럼 이제는 낡은 생각을 바꿀 때다. 우리는 온갖 불리한 조건에 직면해도 확고한 의지력만 있으면 결국 성공할 수 있다. 현재 하는 일에 집중하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과거보다 더 나은 미래를 원한다면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돌아보고, 그때 일을 경험 삼아 지금보다 다르게 행동하라. 철저하게 준비하고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의지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강한 의지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어렵고 힘들 때 포기하면 실패요, 위기를 기회 삼아 다시 일어서는 강한 의지력이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 세상을 살다 보면 수많은 일을 경험하게 된다. 위기는 언제나 올 수 있지만, 그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강한 의지력이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