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박명규 에듀윌 대표이사
상태바
[COVER STORY] 박명규 에듀윌 대표이사
  • 이재훈 기자
  • 승인 2020.09.30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퀀텀점프 한다”

[CEONEWS=이재훈 기자] 온라인 개학, 재택근무, 한시적 원격의료 허용 등 갑자기 닥친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일상과 일하는 방식이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산업의 대표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는 에듀테크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우리나라의 성공적 코로나19 방역사례와 함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4차 산업과 더불어 이 같은 트렌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에듀테크 개발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는 에듀윌(이하 에듀윌)AI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 학습관리 시스템이나, 수험생의 학습패턴과 자주 틀리는 문제들을 선별하는 AI 문풀(문제풀이)훈련소 등 웹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다양하게 연구·개발해나갈 예정서울 강남 코엑스이다.

에듀윌 합격자 모임 실제 현장 (서울 강남 코엑스)(사진_에듀윌)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열린 듀윌 합격자 모임 현장 사진. [사진=에듀윌]

최초에서 최고가 된 역사의 시작

지난 1992년 문을 연 에듀윌은 1999년 온라인 교육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했다. 국내 인터넷 환경이 발전하기 시작한 2002년에 에듀윌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 없이 수준별 교수, 학습이 가능한 이러닝 서비스의 포문을 열었다.

2003년에는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 자격증 교육서비스를 시작하고 업계 최초 11 학습관리 전담센터를 오픈했다. 같은 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우수 벤처기업임을 인증 받기도 했으며, 2004, 공무원 수험 교육서비스를 시작했고 우수벤처기업 대상에서 서울특별시 시장상을 수상했다.

2006년에는 업계 최초 기간무제한 수강 서비스 평생회원반을 오픈했다. 2008년에 역시 업계 최초로 Full-HD 이러닝 제작센터를 오픈했고 학원사업과 종합출판사업을 출범해 종합교육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탄탄하게 만들어갔다.

에듀윌 온라인 강의는 초고화질 Full HD 동영상으로 현장감 넘치는 학습 환경과 밀착 관리 시스템이 장점이다. [사진=에듀윌]
에듀윌 온라인 강의는 초고화질 Full HD 동영상으로 현장감 넘치는 학습 환경과 밀착 관리 시스템이 장점이다. [사진=에듀윌]

2009, 2010년부터는 업계 최초 대규모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합격자 모임을 각각 개최했으며, 지금까지도 이는 에듀윌의 전통으로 이어오고 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많은 합격자들을 한 곳에 모두 수용하지 못해 추가로 전국에서 공인중개사 합격자 축하모임을 열며 업계에서 수많은 벤치마킹 사례를 양산했다.

뿐만 아니라 2010년 대한민국 IT이노베이션 대상 대통령 표창수상을 비롯해 2011년 공인중개사 인맥북 최초 발간, 2016에듀윌 합격앱스마트앱 어워드 최우수상 수상, 2017년 공인중개사 직영학원 업계 최다 보유 등의 따라올 수 없는 기록을 세우고 있다. 특히 2016, 2017, 2019년에는 KRI한국기록원으로부터 공인중개사 합격자 수 최고기록을 세 번이나 공식 인증 받으며 교육 업계 1인자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 밖에도 28년간 변함없는 진심으로 주변 이웃들에게 사랑을 실천하는 사회공헌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학업에 열중하는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교육비를 지원하는 장학재단 사업부터 회사와 임직원이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매달 기금을 모아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전달하는 나눔펀드, 검정고시학습지원, 매달 사회복지기관에 쌀 100포대를 지원하는 사랑의 쌀 나눔까지 다양한 CSR활동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박명규 에듀윌 대표이사(사진_에듀윌)
박명규 에듀윌 대표이사.[사진=에듀윌]

기업 성장 이끌어온 입지전적 인물

2019년 에듀윌의 신임 대표이사로 취임한 박명규 대표(사진)는 1955년 생으로, 1982년 대교에 입사해 2009년부터 20128월까지 대교 눈높이사업 부문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기업의 성장을 이끌어온 입지전적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박 대표는 오랜 시간 교육업계에서 다양한 사업을 경험하며 학습지 개발분야 전문가로서 입지를 다져온 만큼 에듀윌의 새로운 성장에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를 모았다.

박 대표는 취임시 지금까지 교육사업을 경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업계 1위 기업인 에듀윌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늘 경청하는 자세로 임직원과 함께 성과를 만들어 나갈 것을 약속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 대표는 그동안 에듀윌을 이끌어오면서 조직안정, 인재확보, 신사업에 중점을 두고 경영해 오고 있다.

그는 무엇보다 기업을 이끌어가는 수장이라면 조직이 안정된 가운데 성장하는 조직안정을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이다. 이를 위해 좋은 인재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에듀윌이 잘하고 있는 부분은 더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안전과 같이 앞으로 더 강조될 분야에 대해 에듀윌이 향후 꽃을 피울 수 있도록 시간을 갖고 잘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정 가운데 성장하는 조직안정을 강조한 박 대표는 직원의 꿈실현을 비전 중 하나로 두고 임직원 개개인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꿈의 직장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여러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19년부터 업계 최초로 주 4일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는 것도 그 활동 중 하나다. 취업준비생이 가고 싶은 회사, 에듀윌러(에듀윌 임직원을 칭하는 말)가 출근하고 싶고 일하고 싶은 회사로 만들고 싶은 바람에서다.

박 대표는 에듀윌러가 다니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기업 스스로가 좋은 회사, 가치 있는 회사가 된다면 훌륭한 인재 발굴은 당연히 뒤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좋은 복지를 통해 우수한 인재가 영입되고, 그 인재들이 모여 좋은 성과를 내는 선순환구조가 완성이 되면 개인과 회사의 동반성장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2년 연속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사진_에듀윌)
2년 연속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사진_에듀윌)

2년 연속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선정

에듀윌은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대통령 인증을 받으며, 2년 연속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됐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고용노동부가 고용창출 실적과 고용의 질이 우수한 100개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다.

꿈의 직장캠페인을 실시하며 임직원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에듀윌은 사내 심리상담실 운영, 복합 휴식공간 제공, 다양한 휴가 제도 지원 및 복지포인트제도 운영 등을 통해 일·생활 균형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지난 20196월부터 도입한 주 4일 근무제를 안정화시키며 임금 감소 없는 노동 시간 단축에 성공했다. 줄어든 노동 시간에 대비해 2019년 한 해 동안 인력을 대폭 충원했다.

최근 1년 내 신규 채용자 중 80%를 청년 근로자로 채용해 청년 고용 증대에도 기여했다. 2019년 한 해 동안 비정규직 인턴의 정규직 전환율 100% 기록도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2018년부터 신입사원 초임과 인턴사원 임금을 꾸준히 인상해 왔으며, 정기적인 직원만족조사를 통한 업무 환경 개선, 평가제도 개편 및 연봉 평가 방식 개선 등을 활발히 진행하며 노사 상생 방안 마련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밖에도 에듀윌은 여성·청년·장애인 노동자 등 취약 계층의 일자리 배려, 능력 중심 채용, 직원 직무능력 및 숙련 기술 장려 등 다양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질 개선에 대한 업적을 인증 받았다.

박명규 에듀윌 대표이사(사진_에듀윌)
박명규 에듀윌 대표이사가 2019년 에듀윌 공인중개사 합격자 모임에서 인삿말을 하고 있다. [사진=에듀윌]

박 대표는 “2년 연속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돼 매우 기쁘다. 일자리의 질적, 양적 성장은 물론 임직원들에게 꿈의 직장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수상

합격자 수 1, 선호도·인지도 1, 업계 최초 정부기관상 12관왕 등 수많은 기록을 세워온 에듀윌은 지난 7, 지난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에듀윌의 공무원, 취업, 자격증, 부동산실무 교육 분야에서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를 수상했다.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1위의 영광을 거머쥐며 교육 콘텐츠의 우수성을 입증한 에듀윌은 수험생들의 합격을 지원하는 체계적 커리큘럼과 다채로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KRI한국기록원으로부터 세 번째 합격자 수 최다 기록을 공식 인증 받은 바 있으며, 2019년 공무원 합격자 수가 전년 대비 215% 증가하고, 주요 자격증의 최근 수년간 합격률이 평균 합격률의 3~4배를 유지하는 등 꾸준히 기록을 세우고 있다.

업계 유일, 정부기관상 12관왕 수상(사진_에듀윌)
에듀윌은 업계 유일의 정부기관상 12관왕 수상 기업이다.[사진=에듀윌]

한편, 에듀윌은 수험생들의 더 확실한 합격 지원을 위해 올해도 활발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공무원 수험생을 위해 더 독한 합격 시스템으로 무장한 독한에듀윌 경찰·소방학원을 노량진과 부평에 런칭했으며, 취업 기간을 단축시켜 줄 에듀윌 취업아카데미와 부동산으로 성공하는 비법을 알려줄 에듀윌 부동산아카데미도 강남에 오픈했다.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에듀윌만의 체계적 합격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365일 집중 관리시스템’, 합격자가 직접 합격 노하우를 알려주는 에듀윌 지식인등 다양한 서비스도 활발히 운영 중이다.

박 대표는 "취업준비생들이 꿈꾸는 기업, 에듀윌러가 내일도 출근하고 싶은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향후로도 꿈의 직장 프로젝트를 여러 방면으로 확대해 더 나은 기업문화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