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원장의 성공의 방정식 21] 용서
상태바
[최도열 원장의 성공의 방정식 21] 용서
  • CEO NEWS
  • 승인 2020.08.2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용서를 할 줄 알아야 한다국어사전에 용서(容恕, forgiveness, pardon, mercy)는 지은 죄나 잘못한 일에 대하여 꾸짖거나 벌하지 아니하고 덮어 줌, 이라고 한다. 인생은 긴 여행과도 같다. 생명이 탄생하여 죽음으로 끝이 나는 약 7-80년의 유한한 인생을 살다 보면, 서로에게 상처를 줄 수도, 받을 수도 있다. 대개 자신이 타인에게 준 상처는 기억하지 못해도 남들이 나에게 입힌 상처는 가슴에 새겨진다. 상처의 큰 경우에는 원한이나, 미움, 증오, 복수심 등과 같은 이름으로 상흔이 남아 평생을 따라다니며 괴롭히기도 한다.

부처는 원한을 품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던지려고 뜨거운 석탄을 손에 쥐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화상을 입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이다고 말했고, 러시아의 사상가인 톨스토이(Tolstoy)그대에게 잘못을 저지른 사람이 있거든, 그가 누구이든 그것을 잊어버리고 용서하라. 그때 그대는 용서의 행복을 받을 것이다.’ 심리학 박사 프레드 러스킨은 용서란 평온한 감정이다. 그런 감정은 자신의 상처를 개인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의 감정에 책임을 지고 그 사건에서 피해자가 아닌 승리자가 되었을 때 생겨난다’. 고 했다. 누군가는 용서를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이라고 했었다.

타인이 내게 한 잘못을 용서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숭고한 일이기도 하다. 마음을 넓게 가지고 원한에 맺힌 상대방을 이해해보려고 노력해도 용서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어릴 때 가슴에 상처를 준 사람, 누명(陋名)과 구설수(口舌數)로 억울함의 눈물을 흘리게 한 사람, 사랑을 배반한 마음의 연인, 의리와 신의를 저버린 사람, 은혜를 원수로 갚는 사람, 불의와 부정을 저지른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을 지켜보면 용서가 아닌 미움과 복수의 감정이 앞서고, 상처는 깊고 오래 간다. 상처를 안겨 준 사람에 대한 감정의 골은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산다는 것은 먼 길을 가는 것이다. 용서는 마음의 가장 큰 수행이다. 용서는 자신을 위해 상처를 떨쳐버리는 것이다. 상처의 진정한 치유는 용서에서 찾아야 한다. 용서하지 않으면 분노를 되새김질하게 되고, 과거의 기억과 상처에 집착하는 것은 자신을 불행하게 만들 수가 있다. 용서가 쉽지 않겠지만 용서라는 마음의 문과 가슴의 열쇠를 풀어야 한다. 용서는 값싼 것이 아니다. 용서는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가장 큰 열매요, 마음속 큰 수행(修行)이고, 자신에게 베푸는 은혜이며 사랑이다. 남을 용서함으로써 자신이 마음의 평온을 되찾게 될 것이고, 용서하는 마음은 상처를 준 이들을 받아들이는 자기 마음속 인격의 수양(修養)이다.

용서는 곧 사랑이다. 용서는 미래로 나아가는 징검다리요 양탄자이다. 인생의 삶 속에서 맺힌 것은 풀고, 자유로워지면 세상 문이 활짝 열리게 될 것이다. 나는 새를 잡기 위해서는 손에 쥔 새를 놓아야 하듯이, 용서는 세상에 모든 존재를 향해 자유롭게 나아갈 수 있게 한다. 용서는 과거를 잊어버리라는 게 아니라 오히려 과거를 기억해서 마음의 때를 씻는 대청소를 하라는 것이다. 유대인 속담에 용서는 하되 잊지는 말자’. 는 말이 있다. ‘잊어버리는 것용서는 다른 개념이다. 많은 사람들이 용서잊어버리는 것을 혼동하곤 한다. 어리석은 사람은 용서도 잊지도 않는다. 평범한 사람은 용서하고 잊는다. 현명한 사람은 용서는 하되 잊지는 않는다고 한다. 용서는 과거를 되새김하면서 미래로 나아가게 하는 마음의 열쇠이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용서를 할 줄 알아야 한다용서는 자기 자신에게 베푸는 가장 큰 선물이고, 내게 잘못을 저지른 타인을 선()한 마음으로 이해하고 잘못을 덮어주는 행위다. 마음속에 원망과 미움으로 가득 차 있다면, 즐거움과 행복을 느낄 수가 없어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없다. 부정적 감정을 품고 있으면 결국 다치고, 피해를 보는 쪽은 자신이다. 상대를 용서함으로써 좋은 인간관계가 만들어지고, 새로운 미래로 함께 손잡고 갈 수 있다면, 진정한 승자는 상대를 용서한 자기 자신이다. 성공하려면 과거를 털어내고, 상대를 용서하는 마음속의 대청소요, 행복이 찾아오게 하는 진정한 참 용서가 성공의 지름길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