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남의 장점을 보고 적절하게 칭찬할 줄 알아야 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한다칭찬은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내기도 하지만 잘못된 칭찬은 오히려 상대의 마음을 아프게 할 수도 있다. 사람은 먼저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 온 세상을 다 아는 것 갖지만, 자신을 모르는 게 인간인 것 같다. 오늘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하루의 삶은 작게 느껴진다. 그러나 모든 위대함은 작은 것부터 시작한다. 하루하루가 모여서 한 달이 되고, 한 달이 모이면 일 년이 된다. 일 년, 이년이 모여서 인생의 삶의 역사가 된다. 일상의 일들이 모자이크의 조각처럼 모여서 한 사람의 삶을 형성화(形成化)한다.

 

국어사전에 칭찬(稱讚)은 좋은 점이나 착하고 훌륭한 일을 높이 평가함, 또는 그런 말이다, 칭찬을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을 알기 위해서는 상대를 유심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것, 그것이 급소, 칭찬의 포인트(point)이다. 그럴 때 칭찬하면 인간관계가 좋아진다. 그 사람이 주 화재로 삼는 것을 주의 깊게 경청(傾聽)하면서 상대방이 칭찬받고 싶어 할 때 칭찬하라. 가능하면 면전(面前)보다 뒤에서 칭찬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뒤에서 칭찬하려면 칭찬할 대상에게 정확하게 전해 줄 상대를 찾아야 한다.

 

우리 속담에 혀 밑에 도끼가 있다고 한다. 말하고 싶은 충동을 참을 수 있어야 한다. 말을 많이 하면 반드시 불필요한 말이 섞여 나온다. 인류역사가 시작된 이래 칼이나 총에 맞아 죽은 사람보다 혀끝에 맞아 죽은 사람이 더 많았을 것이다. 자기는 아무 생각 없이 지나가는 말로 하지만, 그 말을 듣는 사람은 두고두고 잊지 못할 때가 있다. 좋은 말, 따뜻한 말, 고운 말 한마디가 누군가의 가슴에 씨앗처럼 떨어져 뜻밖의 시간에 위로와 용기로 싹이 날 것이다.

 

우리 인생의 '삶을 바꾼 말(칭찬) 한마디'를 정리해보면, 부모와 스승님이 너는 잘 할 수 있어라는 한마디가 운명을 바꿔주고, ‘아주 좋습니다라는 의사의 한마디가 병세를 바꾸어주고, ‘감사하다, 미안하다, 수고했어'라는 격려 한마디가 피곤함을 씻어주고, '고생한다'는 한마디에 힘든 줄 모르고, '고마워'라는 한마디가 새 힘을 얻게 하며, '잘 한다'는 한마디에 어깨가 으쓱해지고, '괜찮아'라는 한마디가 부담을 덜어주고, '행복하다'는 한마디에 자부심이 생긴다. 부부가 서로에게 '사랑한다'는 한마디에 무한한 행복감을 느끼고, ‘당신이 최고예요’ (You're the best./You're number one.)라는 세심한 사랑의 말 한마디가 상처와 긴장을 풀어주고, 부드럽고 즐거운 말 한마디가 마음의 문을 열게 하고, 하루와 인생의 삶을 즐겁고 빛나게 한다.

빌 게이츠가 부자가 된 비결은, 매일 스스로에게 두 가지 말을 반복했다고 한다. "왠지 오늘은 나에게 큰 행운이 생길 것 같다""나는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의 말이라고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한 심리연구소에서 사람의 말과 행동이 씨앗의 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에 의하면, 이들은 두 개의 화분에 똑같은 흙과 비료를 섞어 넣은 다음 23개의 씨앗을 심어 같은 온실에서 씨앗이 발아되는 동안 똑같은 태양열을 받게 했다.

 

그리고 이들은 하루에 세 번씩 첫 번째 화분 씨앗들을 향해 너는 분명히 아름다운 식물로 자라나서 예쁜 꽃을 피우게 될 거야. 그 날이 기다려지는구나.” 두 번째 화분 에게는 너는 절대로 흙을 뚫고 싹을 틔울 수 없어. 혹시 싹이 난다 해도 곧 말라죽을 거야.”라는 말로 학대했다고 한다. 격려의 말을 들은 화분은 잘 자랐고, 부정적인 말은 들은 화분은 비실비실, 두 화분의 사진이 유명한 주간 잡지인 타임지에 실렸다. 이처럼 사람의 말과 행동이 식물 씨앗의 발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가까운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사용하는 말과 행동 즉 칭찬의 결과는 이들 식물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클 것이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남의 장점을 보고 적절하게 칭찬할 줄 알아야 한다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을 생각하고, 말을 듣는 사람은 말하는 이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알아야 한다. 성공하려면 평소에 남의 장점을 보는 미래지향적인 안목(眼目)과 말과 행동에 덕을 많이 쌓아야 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