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년 한분야만 연구한 에듀테크 전문
- 비대면 외국어교육 서비스 보라구중국어

 

신정훈 에듀템 대표이사
신정훈 에듀템 대표이사

 

[CEONEWS=이재훈 기자] 인공지능 기술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매일같이 새로운 서비스로 탄생하고 있다. 하지만 유독 교육업계에서 만큼은 기술활용이 소극적이다. 이러한 시장환경에서도 에듀테크분야만을 꾸준히 연구개발 하고 있으며, 많은 학습자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있는 보라구중국어 운영자인 신정훈 대표를 만나보았다.

 

Q. 운영 중인 보라구중국어에 대한 소개를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하루 10분씩 중국TV 영상을 보면서 재미있게 학습 할 수 있는 중국어학습 어플입니다. 매일 1편씩 새로운 영상이 업데이트되고, 1,000편의 다양한 영상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카테고리별로 잘 분류되어 있습니다. 학습자는 선호하는 분야를 선택적으로 시청하거나, 또는 학습자 수준에 맞는 추천학습을 통해 수준별 학습이 가능합니다. 어학에서 반듯히 필요한 4소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의 모든 과정을 한개의 어플설치만으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속는셈 치고 보라구중국어를 검색해서 설치해보세요~

 

보라구중국어 APP
보라구중국어 APP

 

Q. 중국어학습에서 왜 이러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하루 10분이라도 중국어 공부의 습관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보라구중국어를 출시했습니다. 습관이 안 드는 건 재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교재를 통한 중국어학습도 좋지만, 해당 언어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교재삼아 학습하게 되면 중국 현지에 나가지 않고도 언어와 문화를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이나 학원에서도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을 틀어놓고 회화수업을 하는 강사들이 많습니다. 중드스터디 모임도 많죠.

보라구중국어는 학원에 다니거나 전화 중국어로 중국어를 배우는 분들이라면 지속적으로 중국어에 노출하기 위해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곧바로 영상으로 공부하기 어려운 왕초보분들은 보라구중국어에서 서비스중인 A급 강사들의 동영상강의를 들으면서 영상콘텐츠에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면 됩니다. 언어는 반복이고 습관입니다. 보라구가 그 길에 친구가 되어 드리고 싶습니다. 이것이 보라구중국어를 시작한 이유입니다.

 

보라구중국어 TV영상학습 화면
보라구중국어 TV영상학습 화면

 

Q. 보라구중국어 학습자 층은 어떻게 되나요? 또한 기억에 남는 학습자분이 계시는지요?

보라구중국어 하루 평균 학습자 수는 1,000명에 가깝고, 학습자 연령대가 다소 높다. 사실 20~30대 직장인을 겨냥해서 만든 서비스였으나, 30~50대 학습자분이 가장 많아서 놀랬다.

그래서 더 각별히 UI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쓴다. 화려함보단 직관성과 글자크기 등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한다.

기억에 남는 학습자분은 문화센터 중국어 강사님이 셨는데, 어플이 너무 좋다며, 어플을 이용해서 문화센터 수업과 과제를 진행해도 되냐고 전화 문의가 왔었다. 또다른 학습자는 먼저 감사하다며~ 이렇게 많은 콘텐츠를 무료로 주면 우리야 좋지만, 회사가 돈 못벌어 문닫으면 서비스를 사용 못하게 된다며, 오히려 걱정을 해주셨다.

서비스 오픈하고 지금까지도 고객응대를 제가 직접 하고 있다. 이유는 고객의 목소리를 여과없이 듣고 개선해야만 한다는 저의 고집 때문일 것이다. 어쩌면 학습자가 남겨주신 후기글을 보면서 팀구성원 모두가 하루, 한달, 일년을 버텨내서 여기까지 왔던 것 같다.

 

통문장 읽기학습
통문장 읽기학습

 

Q.최근 기사가 났던 국내 최초라는 중국어 읽기학습에 대한 특징과 기술에 대한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간략히 요약하면, 음성파일을 인공지능분석을 통해 텍스트와 음성을 싱크시켜 재생 속도에 맞춰 하일라이트 텍스트로 표시되어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장문의 읽기학습 훈련에 큰 도움을 줄는 서비스입니다. 통문장 단위의 읽기훈련은 중급자로의 도약을 위해선 반듯히 필요한 학습법으로, 중급 학습자에게 매우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봅니다.

중국어는 다른 언어와 달리 이러한 음성분석 및 발화음성의 정확도를 측정하기란 매우 어렵기 때문에 100% 수작업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더 많고, 다양한 콘텐츠를 신속하게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Saas기반의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프로그램 설치, 마이크인식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오류가 해소될 수 있어서 고객 불편없이 이용가능합니다.

 

신정훈 에듀템 대표이사
신정훈 에듀템 대표이사

 

Q. 대표님은 유독 듣기, 말하기 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요? 그리고 듣기, 말하기에 최적화된 자체 개발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외국어를 배우는 목적은 내가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아무리 지식을 쌓아도 내가 필요한 상황에서 활용하지 못한다면, 어느 누구도 외국어를 배우지 않을 것입니다. 사전 한 권을 외워도 해석이 안 되는 이유가 뭘까요? 한국식 암기 공부법 때문입니다. 아무리 학습적 지식이 많아도 필요한 상황에서 말을 하지 못한다면, 외국어를 배우는 궁극적인 목적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언어 소질은 타고 나는 것일까요? 외국어 실력은 학습시간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듣기 말하기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무한 반복학습을 통해 단어와 문장이 몸에 저절로 베이도록 해야 합니다. 단순히 학습내용을 듣고 읽는 것으로는 10% 밖에 기억하지 못하고, 강사가 시청각 자료를 이용해 강의를 보는 것은 기억을 20~30%까지 끌어올릴 수 있으며, 보다 더 학습 효율을 높이려면 말로 설명하기 즉 말하기90%의 학습효율을 낸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듣고, 따라하고 흉내내고, 말하기를 무한 반복하는 것, 이를 위해 우리는 인공지능 쉐도잉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AI 쉐도잉 솔루션
AI 쉐도잉 솔루션

 

Q. 최근 개발한 인공지능 쉐도잉 프로그램을 국내 대형 어학원에 제공했다고 하셨는데,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요즘 어학서비스에서는 듣고말하기 학습을 선호하더군요. 그래서 그간의 쌓여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영어 쉐도잉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특징으로는 원어민 발음의 높낮이를 그래프로 보여줌으로서 학습자는 원어민 음성을 듣고, 따라 읽을 때 음소단위가 아닌 문장 전체의 리듬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쉐도잉 훈련은 전체의 리듬감을 살려 따라읽기가 중요하기때문에 악센트가 필요한 구간을 학습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게 중요하다.

원어민의 발음 그래프와 내 발음 그래프를 비교해서 볼 수 있고, 얼마나 유사한지를 점수로 측정해 준다. 평가의 정확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좋은 점수를 득점하코자 재시도를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 동기부여를 줄 수 있다. 기술의 난이도를 떠나 학습자가 반복 학습을 수행하도록 유도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영어는 성조가 있는 중국어와 달리 정확도가 매우 높고, 관련된 연구자료도 많아서 어렵지 않게 개발 할 수 있었고, 국내외 시장이 큰 만큼 많은 기대를 갖고 있다.

 

Q. 대표님이 펼치고자 하는 앞으로의 계획과 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20년전 이러닝서비스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해보면서 느낀 점은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위해선 많은 시간과 투자비용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최신화된 콘텐츠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하지만 미래기술을 융합하면, 빠르고 적은비용으로 다양하고 최신화된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고, 학습자의 높은 기대치를 충족해 줄 수 있다. 보라구중국어를 운영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밑바탕으로 한국어 교육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고, 우리말 한국어를 보다 많은 국가에서 어려움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자 한다. 가까운 중국과 베트남등 한국어학습 수요가 높은만큼 콘텐츠와 기술력이 융합된 우수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게 올해의 목표이다.

혼자가면 힘들지만, 같이가면 쉽다는 말이 있듯이, 연관이 있는 많은 기업들과 함께 가고 싶다. 언제든 환영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