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배서더 카바레의 아리스티드 브뤼앙Ambassadeurs. Aristide Bruant Dans Son Cabaret  1892 | Color Lithography | 138×96 cm
앰배서더 카바레의 아리스티드 브뤼앙 Ambassadeurs. Aristide Bruant Dans Son Cabaret 1892 | Color Lithography | 138×96 cm

 

몽마르트의 작은 거인으로 불렸던 툴루즈 로트렉. 37년생애 동 안 5,000여점에 가까운 작품을 남기고 떠난 툴루즈 로트렉을 한걸음 한걸음 뒤쫓아 가보자. [CEONEWS=하윤나 기자]

 

현대 포스터의 아버지로 불리는 로트렉은 19세기 후반 프랑스 파리 몽마르트와 밤 문화의 상징인 물랭 루즈 등을 소재로 파리 보헤미안의 라이프 스타일을 그려낸 프랑스 화가다. 이번 전시는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로트렉 단독 전시이자, 유럽, 미국 각지를 거쳐 서울에서 14번째로 개최하는 순회전이다. 그리스 아테네 헤라클라이돈 미술관(Herakleidon Museum)이 소장한 150여 점은 모두 국내에 최초 공개되는 작품. 눈여겨볼 것은 포스터 31, 잡지에 기고한 풍자 그림 그리고 희귀한 연필 드로잉이다.

 

물랭 루즈, 라 굴뤼 Moulin Rouge, La Goulue                             1891 | Color Lithography | 170×118.7cm
물랭 루즈, 라 굴뤼 Moulin Rouge, La Goulue 1891 | Color Lithography | 170×118.7cm

 

20세기 그래픽 아트, 포스터의 탄생

프랑스의 19세기는 예술가들의 역할이 급진적으로 변혁을 가져온 시기이다. 그때까지 예술가들은 귀족이나 부유층 고객 만을 위해 예술품을 만들었다면, 이후부터는 그 동안의 진부한 작업 방식을 버리고,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자신 만의 예술작품을 창작해서 프리마켓(시장)에다 팔기 시작했다. 예술가들이 추구한 새로운 주제나 혁신적인 형태, 그리고 새로운 스타일은 산업지대의 도래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 들이려고 애썼다. 19세기 중후반까지, 석판화나

사진 등 대량으로 예술품을 제작하는 새로운 방식이 개발되면서 일반 대중들도 예술에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 된 것이다.

또한, 1890년대 들어 컬러 인쇄의 기술적인 진보와 포스터의 거리 부착을 제한하는 법률의 완화로 인해 파리 시내 곳곳에는 광고 포스터가 넘쳐났다. 툴루즈 로트렉(1864-1901)은 보다 창의적이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포스터를 대량으로 제작하기 시작했다. 로트렉은 사회, 문화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을 작품의 소재로 하였을 뿐만 아니라, 댄스홀, 카페, 극장 등 번창하는 파리 벨에포크의 활기찬 매력을 포스터에 담아냈다.

 

물랭 루즈의 작은 거인

몽마르트의 화가툴루즈 로트렉은 파리의 밤 문화를 화려하게 꽃 피워낸 몽마르트의 여인들을 즐겨 그렸다. 로트렉은 무대에서 공연하는 스타들을 다른 작가들과는 다른 자신 만의 독특한 감각으로 그려냈고, 연예인들은 이 포스터 덕분에 일약 스타로 떠오르기도 했다.

툴루즈 로트렉의 첫 포스터 물랭 루즈, 라 굴뤼(Moulin Rouge, La Goulue)’가 공개되자마자 그는 파리 미술계의 스타가 되었을 뿐 아니라 주인공 라 굴리역시 최고의 댄서로 자리매김하는 등 물랭 루즈와 툴루즈 로트렉의 관계는 매우 밀접했다.

또한 로트렉은 파리의 유명한 카바레 스타인 제인 아브릴 (Jane Avril, 1868~1943)과 친분을 쌓았고, 그녀는 로트렉이 죽을 때까지 그의 곁을 지켜준 친구였다. 로트렉은 그녀를 <디방 자포네(Divan Japonais), 1893>라는 포스터에서 카페 콘서트를 관람하는 매력적인 여인으로 그려 내기도 했지만, 다른 포스터 <에글란틴 무용단(La Troupe de Mile Églantine), 1896>에서는 다른 댄서들과 함께 자유롭게 캉캉 춤을 추는 모습도 보여준다.

로트렉의 포스터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 중 하나는 싱어송라이터 겸 샹송가수 아리스티드 브뤼앙(1857~1925)이다.

로트렉은 여러 작품에서 브뤼앙을 묘사했는데, <앰배서더 카바레의 아리스티드 브뤼앙(Aristide Bruant dans son cabaret), 1892>이라는 포스터에서 그는 풍성한 망토를 걸치고, 챙넓은 모자를 쓰고, 붋은 스카프를 목에 두르고 있는 브뤼앙의 모습을 보여준다. 동일한 색채가 화면을 넓게 차지하게 구성한 로트렉 만의 독특한 현대적 감각은 예상치 못하게 그를 일약 유명인사로 만들었다.

 

Le Jockey1899 | Color Lithography | 51.1 x 35.5 ㎝
Le Jockey1899 | Color Lithography | 51.1 x 35.5 ㎝

 

현대 포스터의 선구자

로트렉의 포스터는 매우 단순하고 추상적인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다. 일본의 우키요에(부세회, 浮 世 絵)에서 영향을 받은 로트렉은 대각선 구도, 과감한 자르기, 배경 생략, 선명하고 강렬한 색채, 굵고 진한 선, 사선 문양 등을 활용하여, 당시 화가들의 고전적인 회화 기법을 훨씬 뛰어넘는 솔직함과 담백함을 보여주었다.

당시 프랑스 미술계를 좌지우지하던 클로드 모네(1840-1926), 오귀스트 르누아르1841-1919)등 인상주의 화가들의 부르주아적인 전통방식을 거부하고 아방가르드 방식을 모색했다. 이런 로트렉의 미술적인 실험은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나타나는 계기가 됐다.

로트렉은의 포스터 작품들은 예술가의 전위적인 시작 언어가 보다 폭넓은 대중 속으로 파고드는 역할을 했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것은, 미술작품이 대중 소비를 위해 제작되고 활용되는 최초의 계기가 됐다는 점이다. 1890년대, 툴루즈 로트렉의 포스터에서 발견되는 예술 감각과 논리와 관행은 오늘날 현대 미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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