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도열 행정학박사,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인격(人格, personality, character)을 갖추어야 한다사람의 참된 아름다움은 생명력에 있고 그 마음 씀씀이에 있고, 그 생각과 깊이와 실천력을 쌓아가는 인격에 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인격이다. 신이 인간에게 부여한 인간으로서 최고의 존엄성은 인격이다. 인격은 사람들의 품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고결한 자산이다. 인격은 머리가 아니라 마음이며 천재성이 아니라 스스로 쌓아온 자산이 바로 인격이다. 국어사전에 인격(人格)1. 사람으로서의 품격 2. 법률 권리 능력이 있고, 법률상 독자적 가치가 인정되는 자격, 3. 법률 형사학상, 신체적 특성을 제외한 인간의 정신적·심적 특성의 전체라고 한다.

우리는 흔히 그 사람은 신뢰할 수가 없어. 인격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거든, “I don't think you can trust him. He seems to have a very weak character.” 우리는 항상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려고 노력한다 “We always try to respect each other's personality.” 아침마다 아름다운 미소와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루를 시작하자. 인격은 삶에 있어서 자신을 빛낼 수 있는 효과적인 무기로써 인생 삶의 눈물과 비극을 처리하는 그릇이고, 자신을 남에게 홍보할 수 있는 광고판이다. 이처럼 인격은 슬픔과 불행과 실패를 이겨내는 마음의 크기이고, 인격은 인생살이인 삶이 궤도를 이탈하지 않도록 스스로 도와주고, 삶의 자양분을 공급하며, 인생 삶을 단호하게 행동하도록 독려하게 하는 힘의 원천이 바로 자신의 인격이다.

인격은 인생 삶의 교육과 훈련과 살아온 삶의 성적표이다. 언제나 맑고 고요한 마음을 가진 사람의 눈은 맑고 아름답다.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자! 인간의 삶은 항상 불안전하고 때로는 비틀거리고 넘어지고, 일시적인 패배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어려움과 유혹에 부딪힐 수 있다. 인격은 노력 없이 훌륭하게 다듬을 수 없다. 인격은 돈을 주고 사고팔거나, 다른 사람과 교환할 수 있는 상품이 아니라 스스로 갈고 닦은 인생의 흔적이고, 인생 삶의 역사적 자기 기록물이다. 인격은 스스로 자신을 가다듬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자아(自我)를 관찰하고 단련하며 자신을 컨트롤(control) 하는 훈련이 꼭 필요하다.

인간은 인격이라는 그릇에 넘치는 물을 다 담을 수는 없다. 인간은 자신의 그릇이 모두 다르다고 한다. 군인으로 말하면 어떤 사람은 중대장감, 연대장 감, 장군감 등 그릇이 다르다고 한다. ()이 인간에게 처음 부여한 인격의 그릇은 같았겠지만, 교육과 만남과 직업과 생활환경 등 시간이 지날수록 각자의 인격의 크기가 변화한다. 슬픔과 불행과 실패를 겪으면서 인격이라는 그릇의 크기가 변한다고 한다. 실패를 징검다리로 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포기하거나 좌절하는 사람도 있다. 마음의 문을 열고 절망하지 말고, 남도 함부로 평가하지 말라.

인격은 자신의 내면을 스스로 갈고닦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거울 속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봐야 한다. 인격은 시간이 지날수록 각자의 크기가 계속 변화한다. 지금보다 나은 방향으로 인격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도 있고, 보다 더 나쁜 방향으로 퇴보할 수도 있는 것은 자기 노력과 관리이다. 자신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옳다고 생각하는 규칙들을 잘 지켜가야 한다. 인격에 계속 투자하면 경제적인 부자는 못되더라도 존경과 명예라는 응분(應分)의 보상은 반드시 받게 될 것이며, 그 친구는 인격이 참 훌륭하고 배울 것이 많다고 할 것이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좋은 인격을 갖추어야 한다조선조 518년 동안, 정승 반열에 오른 사람이 375명이었지만 후세 사람들이 행적(行蹟)은커녕 이름조차 기억하지 못한 반면, 율곡과 퇴계는 국민들로 부터 추앙을 받는 것은, 직위보다 인격이 훌륭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인격은 훈련의 산물이다. 노력 없이는 남으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는 훌륭한 인격을 다듬을 수가 없다. 자아(自我)를 관찰하고 단련하며, 컨트롤하는 훈련이 확실히 필요하다. 항상 자신을 돌아보며 올바르게 평가하고, 스스로 자기를 갈고닦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규칙들을 잘 지켜가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확신 있게 말하고 싶다. 성공하려면 인격을 차곡차곡 잘 쌓아나가야 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