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겸손(謙遜)해야 한다겸손한 사람은 성공할 수 있다. 겸손은 실천할만한 가치가 있는 개념이다. 겸손은 인간관계의 알파요 오메가이다. 인간에게 겸손 하라는 말은 백번을 이야기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국어사전에 겸손은 남을 존중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태도가 있음이라고 한다. 남들이 부러워하는 고관대작들이 남으로부터 존경받지 못하고 손가락질받는 경우는 대다수가 겸손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보면 틀림없을 것이다.

 

겸손은 성공하기 위한 최고의 열쇠이다. 겸손한 사람은 공감하고, 존중하며, 타인으로부터 좋은 호감을 받게 된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듯이, 출세할수록 고개는 숙이는 겸손이 몸에 익으면 더 존경받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주변에서 종종 보게 된다. 성공하려면 항상 어디서나 자기가 설 자리보다 조금 낮은 장소를 택하라. 남으로부터 내려가라는 말을 듣는 것이 아니라, 올라가라는 말을 듣도록 행동하라. 스스로 자기 몸값을 높인다고 높아지는 게 아니다. 자기 스스로 높은 곳에 앉는 사람은 신은 아래로 밀어내고, 자신을 스스로 낮추는 겸손한 사람을 부축해 밀어 올린다.

겸손은 자신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바로 세우고 몸값을 높이는 것이다. 진열장의 상품이 고객이 잘 볼 수 있도록 똑바로 진열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진정으로 용기 있는 사람만이 겸손할 수 있다. 빈 수레가 요란하듯이 지식과 용기와 실력을 두루 갖춘 사람은 교만하지 않는다. 산골짜기에서 흐르는 물은 낮은 데로 흘러 바다로 모이는 것은 바다가 낮은 곳에 있으며 모든 물을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이 되기 때문이다.

주변에 사람이 모이는 리더는 겸손한 사람일 것이다. 힘이 있는 사람의 겸손은 진심일 것이고 힘이 약한 자의 지나친 겸손은 비굴함으로 비쳐질 수도 있다. 그러기에 겸손하게 행동하되 비굴하게 행동하지 말아야 한다. 어떤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겸손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 불과 물이 상극이지만 서로 협력할 때 상승하듯이 겸손은 누구에게나 좋은 이미지를 갖게 해서 좋은 인간관계의 기본 틀을 이루게 된다. 인간은 잘났다는 사람에겐 반감을 갖지만, 겸손하고 마음 따뜻하고 마음으로 진실로 웃는 자 에게는 한없이 너그럽게 된다.

스스로 중요한 사람인 척하지 말고 조직에 꼭 필요한 사람이 돼라. 보통사람들은 자신이 조직에 중요한 일을 하는 것처럼 주위나 높은 사람에게 보이려 한다. 참깨가 홍보요원이 없어도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묵묵히 일하는 자세가 더 중요하다. 자신이 하는 일을 신비롭게 꾸미거나 과대 포장하면 남을 속이는 야비한 짓이며 다른 사람들에게 웃음거리가 된다. 영웅처럼 보이려 애쓰기보다 영웅이 되기 위한 준비와 자기 노력이 필수적이다.

남들이 반갑게 인사한다고 잘났거나 성공한 사람으로 착각하지 말라. 남들이 자기 말을 잘 듣고 반대하지 않고 그대로 따른다고 해서 자기 말이 다 옳거나 자기를 존경하기 때문이라고 단정 짖지 말아라. 남들이 자기에게 겸손 하는 것이 자기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착각하지 말라. 남들이 은혜를 베풀어 주는 것을 자기를 존경하고 잘 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말아라.

인류는 조금 더 겸손해져야 한다. “테이프를 돌려라. 그리고 멸종으로 리피디스티안 (척색동물의 조상)을 지워보라. 그러면 우리의 육지는 곤충과 꽃들로 이루어진 무적의 왕국이 될 것이다.” 이 말은 얼마 전 타계한 미국의 유명한 고생물학자이자, 수많은 과학저술로 더욱 유명한 스티븐 제이 굴드(Stephen Jay Gould)가 한 말이다. 굴드는 우리 사회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던 인물이다. 굴드는 인류를 지구의 역사에 우연히 출현한 먼지와 같은 존재로 보는 그의 사상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인류는 조금 더 겸손해져야 한다고 한다.’

성공하려면 결론은 겸손(謙遜)해야 한다겸손한 사람들만이 성공할 수 있다. 남에게 겸손하면 우군이 생기고 우군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겸손은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 성공하려면 누구에게나 항상 겸손해야 한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