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원장의 성공방정식14] 근면 성실해야 한다
상태바
[최도열 원장의 성공방정식14] 근면 성실해야 한다
  • CEO NEWS
  • 승인 2020.01.29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도열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최도열 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CEONEWS=최도열 원장] 성공(成功)하려면 근면(勤勉)하고 성실(誠實)해야 한다국어사전에 근면은 부지런히 일하며 힘씀이라 하고, 성실은 정성스럽고 참됨이라고 한다. 우리 사회에서 인정받는 사람의 덕목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것이 근면과 성실이다. 어느 조직에서든 부지런하고 참된 사람은 욕먹거나 배척당하는 경우가 없다. 무슨 일이든 목표 달성을 위해선 항상 근면하고 성실해야 한다. 백번을 이야기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도 성공을 위한 덕목으로 부지런함과 성실함을 빼놓지 않고 강조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이 대부분 부지런하고 성실한 것은 맞지만, 세상살이가 다 부지런하고 성실하다고, 모든 사람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 주위에도 누구보다 부지런하고 성실하게 살아가고 있지만, 성공 못 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지런하다는 것은 보통 몸이 부지런한 사람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지만, 진정한 성공을 위해서는 몸만 부지런한 것이 아니라 머리까지 부지런해야 한다. 이처럼 성공하기 위해서는 몸과 머리가 다 함께 부지런해야 한다.

 

머리가 부지런하다는 것은 바로 지혜로운 생각, 사색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생각한다는 것, 다시 말해서 사색한다는 것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 그 이상의 것을 볼 수 있는 능력을가지게 되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의 것을 볼 수 있고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남들과는 다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남들과 다른 관점으로 본다는 점은 창의력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것이며, 사색하는 능력은 창의력의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성실한 사람 1. a faithful[sincere; earnest] person 2. a person of sincerity[integrity]

연대 의대를 나와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고려대 교수가 된 김승섭 교수, 책으로 세상을 깨운 스타 학자인 김 교수는 훌륭한 사람 말고 성실한 사람이 되라.”.고 한다.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성실성(conscientiousness)이란 성취와 깊은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성실성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실하게 노력하고 계획하는(planful) 성향, 충동을 억제하고(impulse control) 목적 지향적(goal-directed)인 성향, 성실성이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성실하게 노력하고 계획하는 성향을 뜻한다. 영국의 정신 생물학 분야의 권위자이자 행동 연구자인 다니엘 네틀은 그의 저서 성격(Personality, what makes you the way you are)에서 성실성이란 즉각적인 반응을 억제하여 목표나 규칙을 따르도록 하기 위한 전두엽 내 메커니즘들의 활성 강도라고 정의한다.”

 

미국 펜실베니아대 교수이자, 교육심리학자인 안젤라 교수 역시, 성실성은 한 인간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성공 요인이자 기질이라고 강조한다. 미국의 성격심리학자이자 텍사스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브렌트 도넬만 연구진은 설문지로 성격의 Big Five 차원과 400쌍 이상의 부부 관계를 시험했는데, 연구 결과, 파트너의 성실한 성격은 상대방의 직장과 집에서의 만족도 그리고 행복감을 높여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워싱턴대학교의 솔로몬과 잭슨 연구팀 역시 직업적인 성공에 있어서 배우자의 성실한 성향은 훗날 배우자의 직업 만족도와 수입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성실(誠實)이라는 단어는 정성을 들여 열매를 맺는다라는 뜻이다. 열매는 하루아침에 뚝딱 만들 수 있는 게 아니다. 추운 겨울 햇빛과 눈비를 맞고 해충을 견디며 생명을 다해 키워낸 것이 열매이니까, 우리 인생도 단 한 번뿐 이기에 오늘 하루를 알차게 보내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결론은 누가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 근면하고 성실한 자가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볼 때, 근면과 성실은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확신 있게 말하고 싶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