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정  지샘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차가운 공기와 영하를 웃도는 날씨가 이어지는 겨울이다. 겨울철에는 쌀쌀해진 날씨와 짧아진 일조량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피곤함과 우울한 감정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시적인 우울감은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지만, 특정한 기간에 이 같은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겨울철 우울증이라고 부르는 계절성 정동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겨울철 우울증은 무엇일까? 지샘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서정 과장의 도움말로 겨울철 우울증을 이겨내기 위한 원인과 증상,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겨울철 우울증이란?

계절적 흐름에 따라 생기는 기분장애, 즉 계절성 정동장애(seasonal affective disorder)중 가장 많은 형태가 겨울철 우울증입니다. 이는 가을과 겨울에 우울한 기분, 피로감, 무기력증이 나타나며 증상이 악화되다가 봄과 여름이 되면 나아집니다.
만약 주변 스트레스 요인에 크게 영향 받지 않으면서, 매년 이러한 증상이 주기적으로 반복된다면 겨울철 우울증을 포함한 계절성 정동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 우울증의 원인은?

가을, 겨울에 일조량과 일조시간이 부족해지면서 우리 뇌 속에 송과선(pineal gland)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일종인 멜라토닌 합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생체리듬과 수면주기를 조절 하는 멜라토닌의 부족은 활력 저하, 우울한 기분, 과식, 과수 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의 시상하부는 이러한 계절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겨울철 우울증 환자들은 이러한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정서적 요인보다, 신체적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병률은 성별, 위도 및 연령에 따라 다양하다. 여성에서 남성보다 두 배 이상 더 많이 나타나며, 위도가 높고 북유럽과 같이 일조량이 적은 지역에 거주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철 우울증의 주요 증상은?

겨울철 우울증 증상의 특징은 신체적인 활력이 줄어들고, 무기력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우울증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나, 겨울철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이를 주요 증상으로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우울증에서는 불면, 식욕 저하가 더 흔하게 나타나는데 비해, 계절성 우울증은 과수면, 식욕 증가, 특히 단 것에 대한 갈망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겨울철 우울증의 진단은?

이 같은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 중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경우는 보통 10~20% 정도이며, 진단을 위해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해야 하는 경우는 2주 이상 이로 인한 기능 저하가 지속될 때입니다. 과거에 우울증을 앓은 적이 있는 사람, 우울증 가족력 있는 경우, 만성적 과다 음주자의 경우 더욱 주의해야 하며 젊은 사람일수록 더욱 취약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우울증의 예방과 치료는?

예방과 치료의 기본은 낮 시간의 야외 활동량을 늘려 햇볕을 쬐는 시간을 확보하고, 활동량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수면 각성 주기를 유지하고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다른 우울증에서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지만, 겨울철 우울증에서 특히 효과적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시행하는 치료로는 수면환경위생관리를 위한 상담, 항우울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 등이 있습니다.

TIP. 생활 속 우울증 예방법!

1. 가을과 겨울에는 가능하면 많이 햇빛에 노출되게 한다.
2. 산책, 조깅 등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며, 산소의 섭취량을 늘린다.
3.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진다.
4.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한다.
5. 전문가나 기관의 도움을 받는다.

<진료분야>
기분장애, 불안장애, 알코올 및 물질사용장애, 수면장애

이서정 지샘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약력>
- 現지샘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 연세손정신과의원 진료과장 
- 부천 진병원 진료과장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촌세브란스 병원 임상연구조교수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 정신건강병원 강사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촌세브란스병원 인턴ㆍ레지던트
- 연세대학교 의학대학원 석사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주요활동>
- 한국중독정신의학회 재무간사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