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연내 매각 가능성 높아

[CEONEWS=장용준 기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 찾기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은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매각 안건을 논의한다. 이 자리에서 아시아나항공 매각 본입찰에 참여한 컨소시엄 3곳 중 한 곳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거나 매각을 유찰하는 결정이 내려질 예정이다.  

입찰에 참여한 세 후보는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과 제주항공(애경)-스톤브릿지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이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유력한 HDC현대산업개발 사옥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유력한 HDC현대산업개발 사옥

재계에서는 이 중 인수가로 2조4천억∼2조5천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1조5천억∼1조7천억원 수준을 제시한 애경 컨소시엄과 KCGI 컨소시엄을 누르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12일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면 금호산업과 우선협상대상자 간 본협상이 시작되는데 인수와 관련한 세부 조건을 두고 팽팽한 대결구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만일 우선협상대상자와의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연내 매각이 가능하다.

금호산업의 한 관계자는 “다른 경쟁자들보다 1조원이 넘는 수준의 인수가를 제시한 HDC 컨소시엄을 유력한 우선협상대상자로 내정한 것은 사실이며, 구체적인 매각 조건을 조율하는 중”이라고 귀띔했다. 

문제는 금호산업이 보유한 31.0%의 아시아나항공 주식(구주)과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을 두고 줄다리기를 벌이는 과정이다. 

우선협상대상자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본격적인 실사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 할 일이 알려진 채무 이외의 돌발 채무 가능성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인수가 낮추기에 돌입할 것이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이 국내 2위 항공사라는 점과 우수한 인력과 노하우를 강점으로 내세우며 초기 인수가를 어떻게든 지키려 할 것이다. 특히 금호산업은 구주 가치를 최대한 높게 책정하고 몸값을 불려야 할 입장이다. 구주를 판 대금이 곧 금호 살리기에 투입될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 우선협상대상자는 옛 주인을 살리는 구주보다 향후 경영정상화에 쓰여질 신주에 더 높은 가치로 두고 협상을 벌일 것이다. 

이 과정에서 중간자 입장인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생각하면 신주 가치를, 금호그룹의 채무 위험성을 생각하면 구주 가치를 모두 고려하는 입장이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유력한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 인수에 오버페이라는 말을 들으면서까지 집중한 이유는 무엇일까. 

재계에서는 HDC가 기존의 그룹내 사업 다각화와 함께 호텔, 레저, 면세점 사업과 연계한 관광산업 전반으로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고 분석한다. 특히 아시아나 인수는 항공업 진출을 통해 범현대가 차원에서 자동차, 조선·해운과 함께 '육·해·공'을 모두 사업 영역에 두게 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는 것이다.

이제 어느 정도 윤곽이 그려진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 찾기. 하지만 일부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취약한 재무구조가 인수기업의 발목을 잡는 ‘승자의 저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올 상반기 아시아나항공은 9조5989억원의 부채, 659.5%의 부채비율, 116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로 인해 우발채무가 더 나올 수도 있다는 우려가 설득력을 띠고 있다. 더군다나 노후화된 기체와 관련한 최근의 사고들도 악재다.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이 결정되더라도 뼈를 깎는 구조조정이 이어질 것이라는 것도 예상되는 수순이다. 

CEONEWS는 국제 의료 NGO ‘한국머시쉽‘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씨이오뉴스-CEONEWS-시이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